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되는 대형 참사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안성 고속도로 공사장 교량 붕괴 (연합뉴스)
사고는 25일 오전 9시 49분경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소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청룡천교 건설 현장에서 발생했다.
당시 교각 위에 올려놓고 설치 중이던 교량 상판 구조물(거더) 4~5개가 갑자기 무너져 내리면서, 상부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10명이 52m 높이에서 추락했다.
사망자는 한국인 3명, 중국인 1명으로 확인됐으며, 부상자 6명 중 5명은 중상, 1명은 경상이다. 부상자들은 아주대병원, 단국대병원, 한림대병원 등으로 분산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 당시 작업자들은 크레인을 이용해 교각 위에 거더를 거치하는 작업 중이었다. 소방당국은 “거더를 옮기던 중 고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조물이 무너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공정은 ‘DR거더 런칭 가설 공법’이 적용된 상태로,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다.
사고 직후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이후 전국의 119특수구조대를 포함한 ‘국가소방동원령’을 발령해 대규모 구조 인력을 투입했다.
사고 현장 인근 도로를 지나던 목격자의 블랙박스 영상에는 상판 구조물이 순식간에 중심부부터 두 동강 나며 붕괴되는 장면이 담겼다.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은 “편하중이 발생하면서 구조물에 쏠림이 생겼고, 첫 번째 거더가 무너지자 연쇄적으로 도미노처럼 붕괴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사고 직후 고용노동부는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을 급파해 작업중지를 명령했으며,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검토 중이다.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사고대책본부도 꾸려졌다.
경기남부경찰청은 형사기동대를 포함한 78명 규모의 수사전담팀을 꾸리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 감식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조속한 수습과 원인 규명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총 길이 134㎞로, 수도권(안성~구리) 구간은 올해 1월 개통됐고, 세종~안성 비수도권 구간은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사고 지점은 충남 천안과 경기도 안성의 행정 경계에 걸쳐 있는 구간으로, 정확한 위치가 확인되며 관할 수사기관도 경기남부경찰로 전환됐다.
관계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한편,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한 공사 현장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