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2022
  • 공희준
  • 등록 2022-12-14 11:05:38

기사수정
  • 윤석열이 쏘아올린 모진 공

필자는 화물연대 파업사태에 관한 심층적 분석기사를 읽으려고 한국일보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세 가지 사실에 놀랐다.


지난 달 24일 의왕ICD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화물연대 조합원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첫째는 귀족노조의 일원으로 지탄받아온 화물차 운전기사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에 놀랐다. 최근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곤 하는 젊은 트럭 운전사들의 자유롭고 낭만적인 일상이 담긴 잘 편집된 각종 브이로그 동영상들은 역시나 일종의 가상현실(Fantasy)에 불과했다.


둘째는 화물차 운전이 남한사회에서 일종의 막장 같이 돼버린 상황에 놀랐다. 이 직업마저 그만두면 더는 할 일이 없다는 게 인터뷰에 응한 중장년 운전사들의 공통된 하소연이었다.


셋째는 화물연대를 향한 독기 서린 증오와 원한에 놀랐다. 기사 본문 밑에 대부분 익명으로 작성된 댓글들은 화물차 기사들을 대한민국의 마치 주적처럼 상정하고 있었다. 민주노총의 파업을 북한 김정은 정권이 개발해 보유한 핵무기만큼이나 위협적이라고 주장한 윤석열 대통령의 생각이 윤 대통령 혼자만의 과장 섞인 인식은 아니 듯싶었다.


돈에 대한 느낌과 태도는 사람마다 주관적이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필자는 화물차 기사들이 한 달에 200만 원씩이나 집으로 가져가는 건지, 아니면 200만 원밖에 벌지 못하는 것인지에 관한 정확한 판단을 일단 유보하련다.


기사에 악성 댓글, 즉 악플로 반응한 사람들은 화물차 기사들이 200만 원씩이나 챙겨가고 있다고 여기는 분위기였다. 필자는 대중으로 하여금 그와 같은 관점을 지니도록 이끌었을 윤석열 정권의 고관대작들과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 또한 화물차 기사들이 한 달에 무슨 200만 원씩이냐 챙겨가느냐는 견해를 품고 있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참고로, 202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회의원은 의원 한 명당 1년에 1억 5,426만 원 가량을 세비 형태로 나랏돈으로 받아가고 있다. 국회의원들에게는 매달 110만 원의 유류비가 국회사무처에서 별도로 꼬박꼬박 지급되고 있기도 하다.


화물연대는 귀족노조인가 


지난 달 24일 의왕ICD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화물연대 조합원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시인 김수영은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라는 제목의 시에서 조그마한 불의에만 분노하는 스스로를 통렬히 자책한 바 있다. 이 시가 세상에 발표된 지 근 60년이 지났다. 그사이 한국은 산업화와 민주화에 차례로 성공했다. K-POP으로 대표되는 한류가 전 세계 젊은이들을 열광시키고 있으며, 이번 카타르 월드컵 축구대회에서는 전통의 강호 포르투갈 팀에게 통쾌한 역전승을 거두고서 원정 16강에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그런데 사람들의 성정은 그때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것 같지 않다. 1960년대의 한국인들이 왕국의 음탕 대신에 희멀건 갈비탕 국물에 먼저 분노했다면, 2022년의 한국인들은 유력 정치인이 꿀꺽한 수십억 원대의 뇌물과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부당하게 감면받은 수백~수천억 원 규모의 세금보다는 화물차 기사들이 하루에 12시간씩 운전하며 벌어들이는 월 200만 원의 수익에 우선 크게 화를 내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를 귀족노조로 규정하는 인물들이 망각하고 간과한 지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진짜로 귀족이라는 소리를 들어야만 할 직업이 뭔지를 제일 확실하고 영악하게 알아채는 안목은 강남 아줌마들이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강남 아줌마들이 자기 자식이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얻었으면 하는 직업이 한국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귀족 직종인 셈이다.


필자가 견문이 짧은 탓인지 몰라도 나는 아들 혹은 딸을 화물차 기사로 만들려고 자녀 교육에 극성을 부리는 강남 아줌마가 있다는 소식을 아직 듣지 못했다.


따라서 화물연대 파업사태를 보도한 기사들에 상스러운 욕설을 댓글로 주렁주렁 달아놓은 이들의 주장대로 화물차 운전기사가 귀족노동자라면 지금쯤 수많은 강남 아줌마가 자식을 의사나 판검사가 아니라 화물차 기사로 키우려 온갖 기발한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을 터이다. 이와 동시에 대치동 학원가는 화물차 기사가 되기로 진로를 결정한 수험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으리라.


K-디스토피아의 무운을 빈다


지난 달 24일 의왕ICD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화물연대 조합원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나는 그 이유와 배경이 뭐였건 우리나라 화물차 운전자들이 너무나 거칠고 폭력적으로 운전을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먹고살기 힘들어도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면서까지 본인의 생업에 종사할 권리는 그 누구에게도 없다. 필자가 화물연대에 대해 가진 최대 불만이다.


그럼에도 나는 화물차 기사를 기득권 세력의 총아처럼 몰아가는 작금의 불온한 동향과 행태에 절대로 찬성할 수 없다.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한 채 뼈 빠지게 일해서 한 달에 200만 원 정도 손에 쥐는 것도 기득권이라면 우리나라 국민의 8할 이상은 이미 기득권자들일 게다. 국민의 8할 이상이 기득권자인 나라가 있다면 그런 나라가 바로 가슴이 웅장해지는 유토피아이리라.


현실은 유토피아와는 한참 거리가 멀다. 가진 것 없는 자들이 자기들 못잖게 가진 것 없는 자들을 겨냥해 미움과 적대감을 마구 사납고 거칠게 드러내는 곳이 있다면 그곳이 다름 아닌 디스토피아인 까닭에서이다. K-디스토피아의 무운을 빈다.


공희준/메시지크리에이터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경찰청장 "보행자 방호울타리 강화…조건부 운전면허 계속 검토" 윤희근 경찰청장은 8일 "지자체 등과 협의해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가 크고 안전 확보가 필요한 곳에 철제나 나무로 된 방호울타리를 강화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고 일부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윤 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로 중요성이 제기된 보행자 교통사고 대책과 관련해 "경찰이 많이 관여해야 할 부..
  2. 인천신항 지하차도 사업 예타 통과…목동선 경전철은 불발 기획재정부는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공사 등 2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타당성재조사 심사를 통과했다고 11일 밝혔다.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공사는 지상에 임시로 설치된 인천신항 진입도로에 지하차도를 건설하고 송도 5교 구간에 영구 교량과 고가차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지상·지하 분리 통행 체계를 구축.
  3. 경찰 "시청역 사고 급발진 여부, 종합적으로 봐서 판단"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은 8일 운전자 차모(68) 씨의 건강 상태에 대해 "병원에서 '더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고 밝혔다.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차씨의 갈비뼈가) 부러졌고, 기흉이 있다. 폐에 피가 고여서 당분간은 퇴원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앞서 경찰이 신청한 체포영장이 기각...
  4. 목동선 경전철 사업, 경제성‧지역 주민 모두 만족하는 노선으로 재추진 서울시는 기획재정부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목동선 경전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1일 밝혔다. 목동선(안) 목동선 경전철은 양천구 신월동에서 영등포구 당산역(2‧9호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10.87km, 12개 역사로 계획하였다. 서울시는 2020년 11월 ‘제2차 서울특별시 도...
  5. "최근 10년 수원시 교통사고 중 고령운전자 비율 6→16%" 경기 수원시정연구원은 최근 10년간 수원시 전체 교통사고 발생 대비 6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사고 비율이 '14년 6%에서 '23년 16%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수원시정연구원이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를 통해 최근 10년간 수원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이다. 최근 10년간 수원시 전체 ..
  6. 서울시, 내연기관차 운행제한 관련 대시민 설명회 개최…시민 의견 듣는다 서울시는 ’25년 내연기관차 운행제한 확대‧강화를 앞두고, 내연기관차 운행제한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시민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17일 15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강당(4층)에서 ‘대시민 설명회’를 개최한다. 내연기관차 운행제한 관련 대시민 설명회 포스터시는 2022년 9월 대기질 개선을 위해...
  7. 서울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완료…8월10일 개통 서울시는 기존 지하철 8호선을 암사역 종점에서 경춘선 별내역까지 연장하는 총 12.9㎞ 구간의 영업시운전을 5월 25일(토)부터 6월 23일(일)까지 30일간 안전하게 완료하고, 오는 8월 10일(토) 첫차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암사역공원역 개찰구 영업시운전은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운행환경과 동일한 상태에서 열차운행체계 및 승무원, 역무
  8. 무료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 10일부터 견인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무료로 운영되는 공영 주차장에서 장기 방치 차량에 대한 이동명령, 견인 등 조치에 대한 근거를 담은 「주차장법」 개정안이 7월 1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무료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 10일부터 견인 가능해진다그간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장기 방치된 차량으로 인한 주차공간 부족, 미관 저해, 악취...
  9. 양천구, 목동선 경전철 서울시와 함께 흔들림 없이 재추진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역 숙원사업인 ‘목동선 경전철 건설사업’이 구민의 절실한 염원과 구의 사업추진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재부 예타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데 대해 서울시와 함께 흔들림 없이 재추진하는데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목동선 당위성을 피력하고 있는 이기재 양천구청장목동선은 신월동에서 영등...
  10. 리튬배터리 장착 대중교통 관리 강화…잇따른 화재 불안감 덜어준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리튬배터리 화재로 인해 시민들의 안전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리튬배터리를 장착한 지하철, 버스, 택시와 개인형 이동장치(PM) 등 대중교통 수단별 화재관리 방안을 내놨다. 아울러 충전시설, 주차장 등에 조기 진화를 돕는 방재시설 등을 우선 설치해 대형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공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