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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덕 장관, 가덕도신공항 현장 점검..."정부 약속 지키겠다"
  • 하목형 기자
  • 등록 2025-08-08 11: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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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지조성공사 4차례 유찰 후 수의계약 전환 배경 점검
  • 조류충돌 등 안전 현안과 2029년 개항 목표 재검토 논의
  • 전문가 간담회 통해 실현가능한 정상화 방안 모색 강조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방문해 10조5300억원 규모의 부지조성공사가 4차례 유찰된 상황에서 공항건설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업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가덕도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방문해 10조5300억원 규모의 부지조성공사가 4차례 유찰된 상황에서 공항건설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업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날 오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과 가덕도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방문하여 사업 추진현황과 현장 여건을 직접 살펴보고, 공항건설 분야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행보는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의 사업자 선정이 무산됨에 따라 사업 재추진을 위한 정상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달 31일 임기를 시작한 김 장관은 간담회에서 "취임한 지 얼마 안됐지만, 가덕도신공항이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라서 찾아왔다"면서 "정부에서 결정한 일이니,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현명한 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7월 25일 대통령 주재 부산 지역발전 간담회에서 언급된 '좌초되지 않게, 지연되지 않게 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하며 실현 가능한 정상화 방안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는 그동안 심각한 난항을 겪어왔다. 추정금액 10조5300억원 규모의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진행된 입찰은 2024년 6월부터 4차례 연속 유찰됐다. 


현대건설 컨소시엄만이 입찰에 참여했지만 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모두 무산됐다. 결국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12일 수의계약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현대건설의 기본설계는 정부가 제시한 84개월의 공기보다 24개월 추가된 108개월을 제시했고, 이에 따라 공사비는 1조원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부 건설업체는 "사업에 참여하고 싶지만 대형 공사인데다 난도가 높아 망설여진다"는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어보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특별법 제정으로 확정된 국책사업이지만 여러 안전성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 


최근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참사 이후 조류충돌 문제가 급부상하면서, 환경단체들은 가덕도신공항의 조류충돌 위험도가 무안공항의 최대 246배에 달한다고 주장하며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자료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 인근 낙동강 하구에는 12만7983개체(128종)의 철새가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가덕도신공항 활주로가 동서방향으로 건설되어 측풍 위험이 상존한다는 지적도 있다. 가덕도는 여름엔 남동풍, 나머지 계절엔 북서풍이 우세한 지역으로 활주로 북쪽에 연대봉이 위치해 측풍 난류 현상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20~2021년도 기상청 자료가 누락된 상황에서 활주로 방향이 결정되었다는 사실이 2024년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져 논란이 됐다.


전체 사업비는 공항부문만 13조5천억원으로 주변 철도 등 기반시설까지 합치면 16조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 4월 가덕신공항의 비용대비 편익(B/C)이 2016년 발표된 0.7보다 더 낮은 0.51에 불과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 장관은 현장 시찰을 마친 후 "오늘 현장에서 보고 들은 생생한 의견을 바탕으로, 충분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면서도 신속하게 재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서는 부지조성공사 추진방향, 조류충돌 등 안전 관련 사항, 통합적인 사업관리 체계 등 다양한 내용이 활발하게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당초 2029년 말 개항을 목표로 했으나, 부지조성공사 입찰 지연으로 우선시공분 착공이 2025년 7월, 본공사 착공이 2026년 3월로 연기되어 준공시점이 2032년으로 밀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 장관의 이번 현장 방문은 이러한 일정 지연 우려를 해소하고 사업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부산 강서구 가덕도 육·해상 일대 666만9천㎡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로, 동남권 신공항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 난항과 안전성 논란, 경제성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현실적 제약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좁혀나갈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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