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역버스 입석금지 후 버스업체들 비용부담 가중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8-13 09:53:58

기사수정
  • 업체들 “차후에 손실보전 믿고 기다려”…경기도, 국토부에 지원 요구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버스운송업체들의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버스운송업체들은 경기도가 손실 부분을 차후에 보전해 주겠다는 말을 믿고 참고 기다리고 있는 상태지만 얼마를 보전해 줄지가 관건이다.

12일 경기도 및 버스업계에 따르면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입석 손님을 승차시키지 못해 전체 매출이 크게 줄어든 버스운송업체들은 매일 수십만 원의 전세버스 수익보전금까지 내고 있어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한 버스업체 관계자는 “수익이 안 맞는다고 버스 운행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업체들 입장에선 도의 약속을 믿고 기다려 보는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버스업체들은 현재 감수하고 있는 손해를 도가 차후에 보전해 줄 것으로 믿고 있는 상태지만 국토교통부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지원을 미루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뚜렷한 재원 마련 방안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버스업체들은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가 시행된 지난달 16일부터 출근시간 승차난 대책의 하나로 전세버스 100여 대를 추가 투입했다.

추가로 투입된 전세버스의 경우 수익을 계산해 한 대당 12만~15만 원에 시내버스 업체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45인승 전세버스 한 대당 승객을 가득 싣고 운행해도 수익이 약 9만 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버스업체들은 한 대당 3만~4만 원의 수익보전금을 부담하고 있다.

입석 손님을 승차시키지 못해 매출이 크게 줄어든 버스업체들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매일 수십만 원의 전세버스 수익보전금까지 내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는 현재 증차 손실금을 국비로 지원하고 좌석제 시행으로 인한 추가 비용의 50%를 국토부가 지급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태지만 국토부가 예산이 부족해 내년이나 가능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실상 예산 확보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경기도는 문제해결을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에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고 책임질 것을 요구하고 나섰으나 뚜렷한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버스업체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재원 마련을 위해 정부와 국토부, 일선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