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해 커넥티드 전자식 운행기록장치(DTG)를 개발, 상용차량의 운행기록 자동 제출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는 19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커넥티드 DTG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19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커넥티드 DTG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커넥티드 DTG는 기존 USB 방식의 수동 제출 방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운행기록 관리 시스템이다. 차량 내 전자제어장치(ECU)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 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저장하고, 이를 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으로 매일 전송하는 방식이다.
현행 교통안전법에 따라 버스, 화물차, 통학차량 등 운송사업자는 DTG를 의무적으로 장착하고 운행기록을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USB 추출이나 유료 전송 서비스를 통해 기록을 직접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다. 여기에 작년 10월부터 대형화물차 및 특수차량까지 대상이 확대되며, 보다 효율적인 운행기록 제출 방식에 대한 요구가 커졌다.
이번 커넥티드 DTG가 상용화되면 별도 장치를 차량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수동 추출 과정도 생략할 수 있어 상용차 운전자와 운송사업자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실물 DTG 설치 비용은 대당 최대 40만 원 수준이다.
해당 기술은 올해 개발을 마친 뒤 2026년부터 출시되는 신규 상용차량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의 차종 확대 적용과 함께 데이터 정확도 제고,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국토부는 제도적 뒷받침에 나서고, 교통안전공단은 표준사양 개정, 제품 인증, 시스템 연계 등을 지원한다.
향후에는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등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도 추진된다. 커넥티드 카 플랫폼 기반의 통합관리 솔루션을 통해 교통안전과 운송 효율을 동시에 높이겠다는 목표다.
박상현 부사장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민·관의 데이터 공유와 기술 협력이 필수”라며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상용차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블루링크·기아 커넥트 등을 통해 원격 차량 제어, 음성 안내, 진단 서비스 등 다양한 커넥티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커넥티드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