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영난 심각…정부 지원 시급"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7-11-14 20:13:49

기사수정
  • 할 말 많은 교통단체들…'육운의 날' 맞아 한 마디들
제21회 육운의 날 기념식이 13일 오전 11시 서울 메리어트호텔 5층 그랜드볼룸에서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 및 문학진 국회의원, 김석준 국회의원, 정희수 국회의원, 육운업계 17개 단체장 등 정ㆍ관계 인사 및 육운업계 종사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국내 육운업계는 국민생활 소득의 향상으로 인한 자가용자동차의 급증, 지하철의 발달 등으로 수요가 급감하고 유류비 급등 등 운송원가 부담이 가중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여기에 등록제 등 면허개방이 이루어지면서 공급과잉을 초래, 이중고를 겪고 있으나 정부의 지원대책은 미비한 실정이다.

거의 모든 업종이 어려워서인지 해결해야할 당면과제가 쌓여 있고 할말도 많은 편이다. 각 업종별 단체가 내놓은 건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한 가지씩을 요약해본다.

<버스연합회> 경유 유류세 면제해야

버스연료인 경유의 판매가격은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에너지세제 개편 전보다 101% 인상됐으며 유가보조금을 감안하더라도 43%나 올랐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유가보조금을 2008년 7월1일부터 점진적으로 삭감 조정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버스업계의 경영난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혼잡 완화 및 에너지 절약 등을 위해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활성화가 필요하므로 노선버스 사용 유류에 대해서는 유류세를 면제해야 하며, 면세유 공급이 어렵다면 계속해 유가보조금을 전액 지급받고 에너지세제 개편 이전에 부담해온 유류세도 환급해줘야 한다.

<전세버스연합회> 면허제 전환 시급

지난 1993년 8월 전세버스의 등록제 전환이후 업체 및 차량대수가 기하급수적으로 폭증, 과잉 공급을 유발하고 있다. 운송수지는 1994년 월 대당 17만원 흑자에서 57만원의 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부실업체의 급증으로 운송질서가 붕괴되고 지입차 양성 등 업계가 황폐화되고 있다. 공급 과잉을 해소하기 위해 현행 등록제를 면허제로 전환하도록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이 시급하다.

<택시연합회> 대중교통육성법률에 택시 포함시켜야

택시는 2005년 공로분야 수송분담률 43.4%로 서민의 교통수단으로 대중교통화돼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의 범주에서 제외해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 법률에 의한 각종 지원 대책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대중교통 수단 확충 및 유사업종의 불법 여객운송행위의 만연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처해 있는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해 대중교통간 균등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개인택시연합회> 택시사업 진흥 특별법 제정

개인택시는 공급량 폭증과 유사 택시업의 횡행, 버스·지하철 중심의 교통시책, 낮은 요금 등으로 빈사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택시를 살리기 위해서는 택시사업 진흥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 택시의 지역별 총량제 실시, 택시운송사업의 보조 또는 융자를 통한 지원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특별법 제정을 통해 택시사업을 살려야 한다.

<화물연합회> 화물차 유류세 면제

에너지세제 개편 전까지 화물차 운송원가중 유류비 비중은 20%대에 불과했으나 정부의 유류세 인상과 국제유가의 급등으로 유가보조금을 감안하더라도 현재 운송원가의 49%를 차지하고 있다. 화물차 운송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을뿐 아니라 물류비의 급증으로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유류비 완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사업용 화물차가 사용하는 경유에 부과되는 유류세를 면제해야 한다.

<개별화물연합회> 공제조합 설립 허용

비싼 자동차보험료 부담과 보험계약 거부사례의 수시 발생으로 많은 개별화물차 사업자들이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고 있어 공제조합 설립이 시급하다. 개별화물차는 현재 7만여대로 늘어나 일정 수준의 가입대수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규모에 따른 문제점도 해소된 상태이므로 조속한 시일내에 공제조합 설립을 허가해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사회보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용달화물연합회> 차고지 확보 의무화 유보

1t 이하의 용달화물차 사업자는 지역내 근거리 생필품 등을 주로 운송하는 사업특성상 주거지 인근에 주·박차를 하고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현실이며 용달차는 크기가 중형승용차 수준이므로 거주지 인근 골목길 등에 주차해도 지장이 없는 실정이다. 생계유지도 어려운 영세사업자들에게 단지 사업용이라는 이유만으로 임차계약 후 이용하지도 못하는 노외주차장 등에 연간 110억원에 달하는 불필요한 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자가용 차고지 확보제도가 시행될 때까지 1t 이하의 용달화물차에 대한 차고지 확보 의무제도는 유보돼야 한다.

<화물주선연합회> 개발제한구역내 화물터미널 허용

현재 개인 화물차주들의 운송거점인 화물터미널 시설이 절대 부족하고, 높은 땅값과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화물터미널 시설에 대한 투자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는 수송효율을 떨어뜨려 물류비 증가를 가져오고 화물차의 도심 통행량을 증가시켜 교통 혼잡 및 대기오염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다. 비교적 땅값이 저렴한 개발제한구역 내에 화물터미널 설치가 가능하도록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자동차정비요금 공표하라

정부가 정비업계와 보험업계간 갈등 해소를 위해 자동차보험 정비요금 공표제를 도입했으나 2005년 5월 이후 공표하지 않고 있으며 공표제도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영세 정비업자들의 애로는 무시하고 대기업 편에만 서는 정책이므로 정비요금을 조속히 공표하고 문제점이 있으면 개선보완토록 유지돼야 할 것이다.
자동차정비업이 지난 95년부터 등록제로 변경 시행된 후 업체 난립과 수요감소로 인해 정비질서가 문란, 교통안전 및 환경공해 유발 등 사회적 폐단이 가중되고 있으므로 등록제를 총량허가제도로 전환해야 한다.

<부분정비연합회> 자동차부품 자기인증제 실시

모 자동차부품업체가 규정에도 없는 순정품이라는 이름을 붙여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부품을 공급해 그 피해가 고소란히 정비업체 및 소비자에게 돌아가고 있다. 정부가 추진중인 부품자기인증제가 시행될 경우 국민의 오해가 해소되고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의 부품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부품자기인증제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

<대여차연합회> 회수불능 자동차 말소할 수 있어야

대여자동차와 계약종료 후 차량을 반환하지 않아 소재불명으로 회수가 불가능한 차량이 다수 발생하고 있으나 관련 법률의 미비로 말소등록이 불가능해 보험료 납부, 자동차세 납부 등 사업운영에 막대한 지장을 받고 있다. 자동차 임차인을 사기·횡령으로 고소할 경우 즉시 피고소인 수배와 동시에 차량수배 조치가 필요하며 말소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