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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버스 파업 앞두고 노사협상 극적 타결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1-10 22: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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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 우선” 한 발씩 양보…월급 38만원 인상, 정년 만63세 합의


▲ 방송 캡처


경기도 내 7개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예고됐던 10일 교통 대란 없이 협상이 마무리된 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한 것이 주효했다.

 

한국노총 경기지역자동차노조 소속 7개 노조는 애초 올해 최저시급 인상률 10.89%를 웃도는 20% 정도를, 사측인 경기도버스사업조합은 최저시급 수준의 인상을 고수하며 평행선을 달리다 한 발씩 양보하면서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노조와 사측은 임금인상안 등을 두고 경기도 수원시 천천동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9일 오후 4시부터 협상에 들어가 10일 새벽 2시까지 이어진, 10시간 넘는 협상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가 최종 2차 조정회의에 나섰으나 소용없었다.

 

노조 측은 사측과의 협상이 결렬되자 10일 오전 4시부터 일부 노선의 첫차부터 운행을 중지하면서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사측의 재교섭 제안을 받아들여 막판 협상이 이뤄졌다. 노사는 파업 시작 1시간 30분 뒤인 오전 530분경 합의안을 도출, 노조는 오전 6시경 파업을 철회하고 버스운행을 재개했다.

 

이에 따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들어갔던 차량들도 다시 정상 운행을 시작, 경기도내 수원과 안산, 안양, 부천, 화성, 시흥지역 7개 버스업체 시내·광역버스 157개 노선 1800대 규모 버스대란은 피하게 됐다.

 

양 측은 각자의 요구안에서 절반 정도씩 양보하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았다.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 인상을 고수하던 사측이 14%에 해당하는 월 38만 원 인상안을 제시했고, 노조가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또 평균 만 61세인 정년을 만 65세로 연장하는 요구도 절반 수준인 만 63세로 합의했다.

 

노조 측 관계자는 파업이 현실화 하면 시민 불편이 커지기 때문에 사측의 제시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사측 관계자도 총파업으로 이용객이 줄면 더 큰 경영 압박이 예상돼 절충안을 제시하게 됐다각자 원하는 기대치에는 못 미치지만, 당장 출근길 시민의 불편을 중심에 놓고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 체제에 돌입했던 경기도와 해당 지자체들, 지역 주민들은 노사 간 협상 타결을 환영하면서 출근길 직장인들 힘들 뻔 했는데 다행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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