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렌터카-오토리스 시장쟁탈전 뜨겁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5-12-18 20:29:41

기사수정
  • 세금부과.제도개선 놓고 신경전도 치열
최근 자동차 대여시장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오토리스가 급성장, 오토리스와 기존 렌터카업계 간에 시장 쟁탈전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자동차 대여시장은 2001년 7천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2조1천600억원 규모로 4년 만에 3배이상 성장했다. 올해는 전체 시장규모가 3조원을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중 오토리스 시장의 성장은 폭발적이다. 2001년 1천300억원에 불과했던 승용차 시장의 오토리스 매출은 지난해 1조3천500억원으로 3년간 10배로 수직 상승했다. 시장 규모 면에서 처음 렌터카를 추월하며 주도권을 잡았다.

특히 오토리스는 그동안 렌터카의 전유물로 인식돼온 '법인시장'에 가격파괴를 앞세우며 렌터카 업계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렌터카 업계의 1위업체로 한때 관공서 및 대기업 임원 차량의 60%를 독점한 금호렌터카는 최근들어 리스업체에 일부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의 시장을 놓고 파이를 다투다보니 양 업계의 신경전도 치열하다. 렌터카업계는 "금융회사가 차량 정비업도 하느냐"며 몰아세우고 있고, 리스업계는 "렌터카 업계가 장기대여차를 통해 사실상 자가용처럼 빌려줘 세금만 축내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최근에는 행정자치부가 1년에 90일 이상 대여되는 렌터카를 비영업용으로 규정,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뒤 렌터카업계의 극심한 반발로 보류하자 오토리스업계가 다시 반발하는 등 양 업계는 극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리스업계는 장기 렌터카를 영업용 차량으로 분류, 자동차세와 등록, 취득세를 부과하지 않는 것은 유사한 영업을 하는 자동차 리스업계와 조세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렌터카 업계는 "렌터카는 대중교통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영업용으로 인정되야 한다"며 "세금이 오르면 중소업체가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건설교통부는 "렌터카는 자동차대여업상 이미 영업용으로 분류돼 있기 때문에 지방세법에서 비영업용으로 분류하는 것은 법률상 상충"이라며 이의를 제기, 결국 개정안은 보류됐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렌터카업계는 현대캐피탈과 CNH캐피탈 등이 렌터카 시장 진출에 대항하기 위해 서울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5월 개정된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이 여신전문금융업법(일명 여전법)에서 위임한 입법범위를 일탈했으므로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전업체의 자동차대여사업 등록은 여전법 제46조 제1항 제7호에 근거한 금융감독위원회의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 제7조의 2 제9호 '리스대상물건에 대한 렌털업'규정에 의해, 리스업체에 리스물건에 대한 렌털업을 허용하면서 1년 이상 장기 대여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렌터카업계는 "개정된 감독규정은 여전법에서 위임한 입법범위를 일탈했으므로 무효이며, 이를 근거로 서울시가 현대캐피탈과 CNH캐피탈의 자동차대여사업 등록신청을 수리한 행정처분 역시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렌터카업계의 행정소송 제기로 렌터카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다른 여신전문업체들은 주춤하고 있는 상태다.

차를 사지 않고 빌려 쓴다는 점에서 렌터카와 오토리스는 비슷하다. 어느 쪽을 이용하든 법인은 차량관리에 필요한 인력이나 시간을 절약하고 임대료를 비용으로 처리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회사 차를 팔고 렌터카나 오토리스를 택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이유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렌터카와 오토리스의 구분도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렌터카는 대여료만 내면 모든 서비스가 해결돼 '종합선물세트'로 불린 반면, 오토리스는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많다. 그러나 최근 오토리스 업체들은 신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자동차 관련 토털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렌터카와 차이가 별로 없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리스와 렌털시장이 궁극적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