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부대전청사에 열린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감사에서 '광명역 축소 또는 폐지 검토'라는 최근 이철 사장의 발언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열린우리당 장경수 의원은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고 정책개발에 매진해야 할 사장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같은 광명역 폐지발언으로 찬물을 끼얹었다"면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광명역 존폐 문제를 건설교통부에 정식으로 건의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었다"면서 "인가권자인 건교부장관이 승인토록 법률로 규정된 사안이기 때문에 어떠한 권한도 없는 공사가 논할 사항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지난달 현재 수도권 4개역 중 유일하게 광명역만 작년 이용객수를 넘어서 활성화되고 있다"며 "지금이 광명역의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연계교통수단의 조기 확보 등을 통해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한나라당 허태열 의원은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상충하고 있고, 고속철도 운영체계의 전면 개편을 초래할 수 있는 중대 사안에 대해 충분한 의견수렴이나 검토 없이 개인의견을 밝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며 "정치인이 아닌 공기업의 수장으로서 국가이익과 국민복리 증진에 부합되는 기준을 정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의원도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고작 5억원을 투입해 주차장 증설과 지난 6월부터 시작한 광명역 연계셔틀버스 운행이 전부"라면서 "내년도 예산이 전혀 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광명역 활성화의 의지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열린우리당 서재관 의원은 "4000억원이 투입된 광명역 활용방안과 광명역 대신 영등포역에 정차할 경우의 장.단점과 수입증가 및 혼잡 효과 등에 대해 검토한 바 있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 철도공사 사장은 "사실상 역을 폐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공사가 안고 있는 부담을 지자체와 같이 나누자는 취지였다"면서 "광명역이 활성화될 때까지 공사가 모든 부담을 안고 지속적으로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