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및 택배·용달업계 등 이해 당사자들 참여
택배차량 증차와 택배업종 신설 문제 등을 검토할 TF팀이 구성된다.
12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택배차량 증차 문제 등을 검토할 TF팀을 조만간 구성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배 차량 증차 문제 등에 대해 업계 내 이견이 많고 이해 당사자들의 입장 차이를 좁이지 못해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단 이 문제를 검토할 TF팀 구성에 대해 최근 이해 당사자들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 및 택배·용달화물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TF팀이 조만한 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택배업계는 국민생활 편의 증진과 택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택배 차량 증차, 택배업 신설, 요금인가제 등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요구해 왔다.
택배업계는 지난 2004년 화물연대가 파업하면서 정부가 화물연대와 합의했던 화물차 증차 제한과 관련, 택배업계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택배산업이 물량 기준으로 연간 10∼20%씩 성장하고 있지만 차량 확충이 안 돼 국민생활은 물론 택배업 성장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용달화물업계는 '어불성설'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개인용달 사업자들이 택배업체와 계약을 하고 운송을 담당하고 있고, 이들 중에는 일이 없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차량이 남아돌아, 택배물량을 운송할 수 있는 차량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전국용달연합회는 "택배업체들이 증차 요구를 하는 것은 차량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화물운송 회사의 지입형태로 운송사업을 하기 위한 것일뿐"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