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도심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을 개발하는 초대형 토목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전담 조직을 출범했다.
서울 시내 철도 [연합뉴스 자료사진]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26일 철도국 산하에 철도지하화통합개발기획단을 신설했다. 이는 기존 철도건설과 내 '철도지하화통합개발팀'을 독립 조직으로 격상한 것으로, 일반적인 '과'보다 높은 독립성이 보장되는 자율기구다.
국토부는 이번 전담 조직 신설에 대해 "철도 지하화 사업이 국정과제로 중점 추진이 필요하며, 업무가 급격히 증가해 기존 조직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5개 지방자치단체가 철도 지하화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서울시는 경부선(연계노선 포함 34.7㎞)과 경원선(연계노선 포함 32.9㎞), 부산시는 경부선(11.7㎞), 인천시와 경기도는 공동으로 경인선(22.6㎞)을 제안했다. 대전시도 대전 조차장 및 대전역 구간을, 경기도는 별도로 경부선(12.4㎞)과 안산선(5.1㎞) 구간을 제시했다.
철도·부동산 업계에서는 서울의 경부선과 경원선, 인천·경기도가 제안한 경인선 구간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구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상당 부분 겹친다. 특히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과 연계되는 용산역 포함 경부선 구간의 선정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관측이다.
제안된 구간들은 철도·도시·금융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는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선도사업으로 결정된다. 국토부는 선도사업의 단수 또는 복수 선정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기획단은 이달 말 선도사업 선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말까지 상부 개발과 지하 철도망 건설 방안, 연계 철도 노선 재배치 등을 포함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획단 관계자는 "전담 조직 신설을 통해 철도 지하화를 더 본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선도 사업 확정 후 노선별 세부 계획과 포괄적 종합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