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교통학회, 3개 노선 제안…정책 반영 가능성 높아
대한교통학회가 수도권 지하 고속급행철도, 일명 대심도(大深度) 철도 노선으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 등 3개 노선을 제안했다.
경기도 산하 경기도시공사의 의뢰를 받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의 타당성 및 노선 선정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인 교통학회는 한국철도학회와 한국터널공학회와 함께 23일 서울무역전시장에서 대심도 철도관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연구를 총괄하고 있는 교통학회 고승영(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토론회에서 수도권 대심도 고속급행철도 노선으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7.6㎞), 의정부~군포 금정(49.3㎞), 청량리~인천 송도(50.3㎞) 등 3개 노선(177.2㎞)을 제안했다.
대심도 철도는 토지 소유권이 미치지 않는 지하 40~50m에 건설하는 철도를 말한다.
킨텍스~동탄 노선은 연신내~용산~삼성동~판교를, 의정부~금정 노선은 청량리~삼성동~과천을, 청량리~송도 노선은 서울역~용산~부평을 경유하도록 돼 있다.
킨텍스~동탄 노선에는 경기도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동탄2신도시~서울 강남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포함돼 있다.
고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2016년 완공을 목표로 3개 노선의 고속급행철도를 건설하는 데 모두 15조4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와 함께 각 고속급행철도 개통 이후 운행비용 절감과 통행시간 절감 등으로 인한 경제적 편익이 매년 2조700억원, 30년간 모두 62조원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연간 149톤, 도로부문 에너지 소비량은 연간 45톤(5천846억원 상당)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30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9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도 예상했다.
고 교수는 토지보상비 절감과 에너지 절약, 대기오염 감축, 토지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대심도 철도 노선 건설이 기존 철도건설 방식보다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에 참석한 신흥대학 유지오 교수는 대심도 철도 건설에 따른 제연설비, 피난연결통로 설치 기준 정립 필요성을 제안했다.
또 한국교통연구원 김현 책임연구원은 지하공간에 대한 재산권 배제 등을 담은 '대심도 지하공간 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주문했다.
오는 4월 마무리될 예정인 교통학회의 이번 연구결과가 수도권 고속급행철도 건설 방침을 밝힌 국토해양부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경기도 등 수도권 3개 광역지자체와 고속급행버스 건설을 위한 테스크포스를 운영중인 국토해양부는 이달초 경기도시공사가 교통학회에 의뢰해 실시하고 있는 연구용역 결과를 노선 결정 등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날 토론회는 김문수 경기지사와 관련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