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3곳 불과…시의적절한 인프라 구축 불투명
국토해양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추진 중인 '경유화물자동차 LNG혼소(dual) 개조차량 사업'에 대해 충전소 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8일 국토부와 가스공사에 따르면 경유화물차의 LNG 화물차 전환을 위해 대당 약 2000만원의 개조비용을 전액 국고 지원키로 하고 우선 시범사업 차량 50대를 선정했다.
개조 대상 차량은 올해 10t 이상 대형화물차 500대를 비롯해 2012년까지 1만500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하지만 LNG 화물차 전환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되더라도 기본 인프라 시설인 LNG 충전소가 전국적으로 3곳에 불과해 인프라가 열악할뿐 아니라 시의적절한 충전소 보급조차 미지수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국토부와 가스공사가 계획하고 있는 LNG화물차를 1만500대까지 확대하면 전국적으로 LNG충전소가 최소 100기에서 200기까지 설치돼야 사업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충전소 1기당 30억~50억원 가량의 초기투자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토부가 내년에만 3000대 가량을 보급할 계획이지만 충전소 1기를 완공하는 데 부지확보 등 6~8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늦어도 내년 3월까지는 이같은 문제점이 해결돼야 한다.
이에 따라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보다 충실한 사전 준비 등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현재 LNG충전소는 대전, 포항, 평택 등 3곳에서 운영 중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충분할 때까지는 LNG와 경유를 같이 사용하는 '혼소차량'을 보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