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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와 기름값 등 탓에 경유차 지난해 감소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3-01-13 10: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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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전기차는 크게 늘어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으로 노후 경유차에 대한 폐차 지원 실시와 함께 환경부담금 부과 등 요인으로 경유차가 점차 줄고 있는 반면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환경 규제 강화에다 치솟은 기름값까지 겹치면서 경유차 운행 대수는 지난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일보 자료사진)정부의 환경 규제 강화에다 치솟은 기름값까지 겹치면서 경유차 운행 대수는 지난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경유차 운행 대수는 626만5921대를 기록하며 전년(637만2189대)보다 1.7% 줄었다.


또한 저렴한 유지비가 장점으로 꼽히는 LPG차도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 밀리며 운행 대수가 2.7% 감소한 170만538대로 떨어졌다.


이에 반해 작년 하이브리드 승용차 운행 대수는 103만1930대로 전년(83만1754대) 대비 24.1%(20만176대)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기차 운행 대수는 30만3281대를 기록하며 전년(18만5274대)보다 63.7% 뛰었다. 전기차는 증가량만 놓고 보면 하이브리드차보다 낮지만 증가율은 웃돈다.


업계에선 이 같은 연료별 운행 대수 증감에 대해 지난해 계속된 고유가 여파와 완성차업계의 친환경차 전환 움직임이 가속화된 영향으로 분석한다.


한편, 경유차에 부과하는 환경개선부담금은 주요 대기오염원인 경유 자동차(유로 4등급 이하)에 환경개선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오염 물질 배출 저감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15만6386대의 경유차량에 부과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2022년 10월 말 기준 4등급 경유차량이 총 111만대 있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이 중 매연저감장치가 장착되지 않아 미세먼지가 다량 배출되고 있는 81만대를 대상으로 2026년까지 조기 폐차를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이 차량의 잔존 가격 100%를 지원한다.


이런 여러 가지 요인 등으로 향후 경유차 감소 속도는 가팔라질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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