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역과 양주시 덕정역을 잇는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진행에 걸림돌이 불쑥 불쑥 튀어나오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은 현재 본궤도에 오른 A·B·C, 3개 노선 중 유일하게 전 구간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지난해 6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컨소시엄과 국토교통부가 실무협상을 통해 C노선의 정거장과 공사방법, 운영방식 등 제반 사항을 정해 오고 있다.
그런데 GTX-C 노선 가운데 창동~도봉산역의 지상화를 재검토해달라는 도봉구의 요청에 따라 추진 주체 측인 국토부는 주민의견을 추가 수렴해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11일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해당 지자체장인 이동진 도봉구청장의 GTX-C 노선 관련 민원을 재검토하기 위해 관련 심사일정을 늦추기로 했다고 국토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 청장은 노 장관과의 면담에서 창동~도봉산역 구간의 GTX-C노선을 지상화하면 기존 1호선 선로를 공유하게 돼 1호선과 GTX가 동시에 통과해 발생하는 소음, 분진으로 주민 피해가 크다며 해당 구간을 기본계획에 따라 원상회복(지하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노 장관은 이에 대해 "사업 속도에 연연하지 않고 검토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점들을 다시 한 번 잘 살펴 충분히 소통한 후에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컨소시엄은 사업 실시협약 전 마지막 절차인 민간투자사업심사위원회(민투심) 심의-의결 절차의 재개를 기다리는 상황이 됐다.
GTX-C노선은 수원을 기점으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에 이르는 민간투자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철차다.
지난 2020년 10월 확정된 기본계획엔 창동역~도봉산역 간 도봉 구간(5.4㎞)을 지하화하기로 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이 구간의 지상화를 제안해 설계가 변경됐다.
이는 2020년 12월 국토부가 민간사업자 모집을 위한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할 때 지상, 지하 구분 없이 사업 제안을 받는다는 단서 조항에 근거한 것이다.
도봉구는 이에 반발해 지난달 25일 감사원에 해당구간 지상화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으며 구민들은 결사반대 투쟁위원회를 구성,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걸림돌이 불거져 나오면서 '창동~도봉산역' 구간의 공사 방식 결정이 더 지연되면 GTX-C 노선사업 진행 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