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중교통 이용량이 전년보다 27%가량 감소했고, 코로나19 확산의 주요 시점에 따라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3일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지난해 대중교통 이용실태를 발표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시내버스, 광역·도시철도 이용시 교통카드를 사용한 전국 약 67억 2000만건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시내버스와 광역·도시철도 이용 시 교통카드 사용량은 67억2000만 건으로, 전년(91억8000만 건)보다 26.8% 감소했다.
특히 주말과 공휴일의 대중교통 이용 건수는 전년(21억 9000만 건)보다 36.1% 급감한 14억 건으로 집계됐다. 주중 대중교통 이용 건수는 2019년 69억9000만 건에서 지난해 53억 2000만 건으로 23.9%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탓에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출·퇴근 외에 불필요한 외출을 줄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하루 평균 교통카드 이용 건수를 권역별로 보면 광주권이 전년보다 31.5% 감소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이어 대구권(-30.8%), 대전권(-29.2%), 수도권(-26.9%) 순이었다.
교통수단별로는 광역·도시철도의 감소율이 27.5%로, 시내버스(-26.5%)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 지난해 대중교통 이용량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세 차례의 굵직한 변화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2월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집단감염으로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일평균 대중교통 이용량은 1월 2242만 건에서 3월 1489만 건으로 33.6% 감소했다. 특히 1차 대유행이 시작된 대구의 경우 2월 한 달 대중교통 통행량이 68.8% 급감했다.
이후 7월까지 점차 회복세를 보이던 대중교통 이용량은 ‘8.15 서울 도심 집회’ 관련 집단감염 확산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어 11월까지 회복세를 보이다 3차 대유행 여파로 12월부터 다시 감소세를 보였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