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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으로 재편된다
  • 박래호 기자
  • 등록 2019-11-01 11: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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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 2030년까지 철도망 2배로 확충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10시30분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사진=교통일보 자료사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달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이다.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와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을 담고 있다.


'광역교통 2030'에 따르면 우선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한다.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해,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지역에 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으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4호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간다.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수인선, 대곡~소사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 광주 2호선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일광∼태화강 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해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할 예정이다.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한다. 제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상습정체구간 2곳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한다.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와 함께 서비스도 향상한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속 전용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에는 지하에 전용차로 및 환승센터를 설치해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다.

또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와의 연계를 검토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신도시 등 교통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정류장 대기시간과 차내 혼잡을 줄이는 등 이용편의를 대폭 향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쪼개기·연접개발 방식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대책의 수립기준을 2배로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구지정 단계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에 착수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개통시기의 시차를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역교통개선사업 지연 등으로 신도시 초기 입주단계에서 나타나는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 광역버스 운행, 환승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특별대책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업시행자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을 활용, 철도 등 광역교통시설이 개통될 때까지의 공백기 동안 한시적 보완대책으로 입주 초기 출퇴근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교통시설의 투자체계를 개편하고 광역교통정책의 이행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광역교통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는 한편 대도시권역별 위원회,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 등 광역교통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가 함께 참여해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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