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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험 정비요금 신/구 대비 누구 말이 맞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7-06 16:3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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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부 “공표요금 기존보다 적어”…연합회 “허위사실 유포 말라”


▲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제공


자동차보험 적정 정비요금이 8년 만에 공표된 가운데 정비업계 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공표 정비요금이 현재 받는 정비요금보다 싸다는 자료가 SNS(Social Network Service) 상에서 유포되자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이하 연합회)가 허위사실이라며 대응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경기지역 일부 사업자들에 의해 유포되고 있는 자료는 국토부가 공표한 정비요금 중 ‘LF소나타 기준 도장료를 비교한 것으로, 이들은 공표된 정비요금이 기존보다 7075원이 적다며 인상효과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자동차수리 견적 프로그램인 AOS(Areccom On-line System)의 시간당 공임 27000원을 적용할 때 프런트 범퍼교환 2.12시간, 57240앞 펜더() 교환 1.96시간, 52920공통시간(조색시간.재료비) 2.20시간, 59400가열건조비 17278원 등 현재 6.28시간, 186838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공표된 정비요금은 평균 시간당 공임 28981원을 적용할 때 프런트 범퍼교환 2.01시간, 58251앞 펜더() 교환 1.95시간, 56512공통시간(조색시간.재료비) 1.9시간, 47500가열건조비 17500원 등을 합쳐 6.28시간, 179763원으로 기존요금보다 7075원이 적어 정비요금 공표에 따른 인상효과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동안 일선 사업자들이 노력해 얻은 결과를 연합회가 국토부 정비요금 공표를 통해 정비요금을 인상해주는 것처럼 포장해서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연합회는 일부 사업자들이 용역결과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데다가 연구결과와 현실적용 관계를 정확히 숙지하지 못한 견적으로 업계를 혼돈스럽게 하고 있다일부 연합회 반대세력들은 공표된 보험 정비요금의 노력과 성과를 깎아내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퍼 나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그동안 경기조합은 국토부와 정비업계, 보험사가 참여한 보험정비협의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고 결과를 알리는 문서를 확인하지도 않았다공표된 요금, 연구용역 결과는 기존 요금에 비해 19146원 정도 올랐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구체적으로 공표요금을 적용할 경우 프런트 범퍼교환 2.01시간, 58252앞 펜더() 교환 1.95시간, 56513공통시간(조색시간.재료비) 1.90시간, 55064범퍼서페이서 0.70시간, 2287가열건조비 15869원 등 모두 6.56시간, 205984원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이번 용역결과는 도장작업 외 탈·부착 작업항목 역시 섹션별로 더욱 세분화됐다(기존AOS 200개 항목2018용역결과 400)”일한대로 보상받는 연구결과로 정비업체의 수익증대가 기대되고 있으며 정비요금 공표 반대자들의 말대로 인상된 것처럼 포장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또 이번 연구용역 결과는 6개 차종(승용3·SUV1·소형승합소형화물1)에 적용되며, 6개 차종 이외에 다른 차종에 대해선 향후 정비·보험업계가 공동 참여하는 보험정비협의회를 통해 자율적 합의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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