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몇몇 나라에서는 자동차 부품의 형식승인과 관련하여 새로운 움직임이 일고 있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국가별 자동차 규제 기관들은 디젤 엔진에 필수요소인 터보차저 부품에 대해 ‘형식승인’ 항목에 포함시킬 것을 골자로 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로써 국내에서도 폭스바겐 사태 이후 배기가스 및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정책 입안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터보 제조 업체인 하니웰 그룹은 영국 밀브룩에서 지난해 진행한 순정 터보 제품과 모조 대체품간 성능 테스트 및 이산화탄소(CO2), 질소산화물(NOX) 배출 가스 비교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밀브룩에서 진행된 이번 실험 결과에 따르면, 값싼 모조 터보차저에 사용되는 엔진 토크는 순정(OE)에서 사용되는 터보차저에 비해 15~40%까지 성능이 저하됐고, 질소산화물 배출은 모조 제품이 순정 제품에 비해 8~28% 정도 높게 나왔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모조 터보차저의 경우 순정 제품에 비해 3% 가량 많은 2.0g/km에서 4.5g/km 정도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하니웰그룹의 애프터마켓 부사장이자 교통시스템 총괄 매니저인 에릭 프라이쎄 (Eric Fraysse)는 “이번 독자적인 실험 결과는 유통 및 소비자들에게 왜 하니웰 터보차저가 가장 가치 있는 제품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중국산 가짜 터보를 써서 엔진이 망가진 경우
편집국 조일환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