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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속 쌍용차 뜬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2-09-26 20:5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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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쌍용차, 활발한 PPL 마케팅으로 안방시장 공략
 
쌍용자동차가 브랜드 이미지 쇄신과 판매 확대를 목표로 각종 프로그램에 활발한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PPL은 영화나 드라마에 특정 제품을 소도구로 삽입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간접광고를 말한다.

쌍용차는 먼저 ‘렉스턴 W’를 비롯해 ‘코란도 C', '뉴체어맨 W' 등 자사의 다양한 차종들을 SBS의 수·목 드라마 ’유령‘에 지원, 신형 ’렉스턴‘ 출시와 맞물려 신차에 대한 관심과 주목도를 크게 높였다.

‘유령’은 지난해 방영된 인기 드라마 ‘싸인’을 통해 최고의 호흡을 자랑한 김형식 PD와 김은희 작가가 연출과 극본을 맡은 작품이다. 같은 경찰의 꿈을 간직하다가 서로 다른 인생을 살게 되는 두 남자의 이야기와 로맨스를 담아 많은 화제를 낳았으며 젊은 시청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차도남’ 사이버 수사대 팀장 소지섭(김우현 역), ‘얼짱’ 여형사 이연희(유강미 역), 재벌그룹의 오너 3세 엄기준(조현민 역)은 각각의 역할과 캐릭터에 맞게끔 새로 출시되는 ‘렉스턴’, ‘코란도 C', '뉴체어맨 W'를 탔다. 이밖에도 ’체어맨 H 뉴클래식‘, ’코란도스포츠‘ 등 쌍용차 전 차종이 출연배우들의 차량으로 지원됐다.
 
쌍용차는 또 SBS 아침 교양정보 프로그램 ‘모닝와이드’의 새로운 코너 ‘임도의 법칙 W’에 프리미엄 SUV ‘렉스턴 W'를 비롯해 ’코란도 C'. '코란도스포츠‘ 등 SUV 차량을 지원했다. 이 프로그램은 배우 박해미와 배우 겸 카레이서 이화선이 ’렉스턴 W' 등 SUV 모델을 타고 임도(林道: 숲을 따라 낸 도로)를 중심으로 떠나는 여행과 그 과정에서의 에피소드를 선보이고 있다.

파워풀하고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의 박해미와 평소 스피드를 즐기며 카레이서로 활약하고 있는 이화선의 여행 모습을 통해 여성 운전자들의 SUV에 대한 생소함과 두려움을 해소, 친근함을 제고하는 한편 화절령, 용추계곡, 지리산 등 수려한 경관이 어우러진 코스를 통해 오프로드 드라이빙의 매력과 ‘렉스턴 W’의 우수한 성능을 알려 나가고 있다.

‘유령’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20회가 방영됐으며 ‘임도의 법칙 W'는 지난 7월 시작해 10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방송될 예정이다. 쌍용차는 특히 주부를 비롯한 여성시청자들과 어린이 시청자들이 많은 아침 시간대(3부, 오전 7시30분~8시30분)에 방송되는 ’임도의 법칙 W'를 통해 여행과 레저, 안전성 등 패밀리 SUV로서의 용도성과 우수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쌍용차는 새로 방영을 시작한 KBS 드라마 ‘내 딸 서영이’에도 주력 모델인 ‘코란도 C', '렉스턴 W'를 비롯한 SUV 모델과 ’체어맨‘ 등 다양한 차량을 지원한다.

4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한 인기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 이은 주말연속극 ‘내 딸 서영이’는 지난 15일 첫 회가 방영됐으며 총 50회에 걸쳐 방영될 예정이다. 부정(父情)에 초점을 맞춘 가족 간의 사랑을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그려 나갈 ‘내 딸 서영이’에 쌍용차는 각 배우의 역할과 캐릭터를 살리는 차량을 지원한다.

종합병원의 레지던트 박해진(이상우 역)은 ‘코란도 C'를, 외과 전문의 심형탁(최경호 역)은 ’렉스턴 W'를 타고, 굴지의 건설기업 사장 최정우(강기범 역)는 ‘뉴체어맨 W’, 같은 회사 이사 역할의 홍요섭(최민석 역)은 ‘체어맨 H 뉴클래식’을 탄다.
 
쌍용차 관계자는 “PPL 마케팅은 단기간에 판매 상승효과를 보기는 힘들지만 인지도를 제고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며 “‘유령’의 소지섭, 이연희 등 젊고 모던한 분위기의 배우들에게 차량을 지원해 젊고 참신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임도의 법칙 W'는 오프로드에 강력한 쌍용차의 사륜구동 기술을 어필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SUV와 거리감이 있는 여성 운전자들에게 친숙함을 주는 효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새로 시작한 ‘내 딸 서영이’는 온 가족이 시청하는 주말드라마로 쌍용차는 이번 차량 지원을 통해 전 연령층에게 폭넓게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전 연령층이 시청하는 주말드라마인 만큼 폭넓은 시청자 층을 확보해 등장 차량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쌍용차는 앞으로도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해 PPL 마케팅을 전략적이고 다각적으로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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