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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결정...물류대란 우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5-10-18 22: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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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일 비상간부회의 개최, 구체적 일정 논의
화물연대가 18일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또 다시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는 17~18일 이틀동안 1만5천여명의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97.4%가 참여해 찬성 62.7%, 반대 37.21%(기권 2.5%)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앞서 유가보조금 지급현실화와 다단계 하도급 알선구조 철폐, 도로교통법개정 등을 건설교통부 등에 요구해 왔으며 건교부가 제시한 제도개선안을 놓고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화물연대는 19일 충남 공주에서 비상확대간부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파업투쟁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즉각 전면 파업에 돌입하는 방안과 단계적인 투쟁에 들어가는 방안을 놓고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가 전면 화물운송 거부로 나설 경우 지난 2003년에 이어서 또 다시 물류대란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덤프연대가 지난 13일부터 총파업을 벌이고 있고, 레미콘 노조도 오는 20일부터 단계별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화물.덤프.레미콘 등 '3륜'이 모두 멈춰서는 최악의 사태가 현실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덤프연대의 총파업으로 건설현장에서 토사와 자재 운반이 제때 되지 않아 공사가 중단되는 등 피해가 커지고 있어 화물연대까지 가세할 경우 산업현장에 끼치는 피해는 엄청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부는 2003년처럼 화물연대에서 조직적으로 고속도로와 항만 등의 업무를 방해할 경우에 대비, 강력대처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긴급 상황실을 운영키로 했으며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에 들어갈 경우 즉시 상황실을 비상대책본부로 격상해 대체 운송수단과 인력을 현장에 긴급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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