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유가로 업계 존폐 위기”…“정부 대책 없으면 운행중단”
택시에 이어 화물·버스업계도 정부에 유류세 폐지를 요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화물연합회, 전국용달화물연합회, 전국개별화물연합회, 전국버스연합회, 전국마을버스연합회 등 5개 버스·화물 연합회 단체는 고유가로 인한 업계의 고통과 애로사항을 국민과 정부에 호소하기 위해 두 업계가 연대해 내달 4일 오후 2시 서울시청광장에서 유류세 폐지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국의 사업용 화물․버스업계 종사자 2만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5개 화물·버스단체는 “최근 고유가로 인해 업계r가 존폐 위기에 있다”며 “운송비용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유값이 계속 올라 운행 중단 등 극한의 상황에 직면했다”고 주장했다.
5개 화물·버스단체는 “화물, 버스 200만 종사자 및 가족의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 유류세 폐지의 고유가 대책을 정부에 요청한다”며 “최악의 경우,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실시된 에너지 세제개편 이후 고속·시외·시내버스 및 화물차의 연료로 사용되는 경유에는 교통에너지환경세(375원)·교육세(56.25원)·주행세(97.5원)·부가가치세(52.87원) 등 리터당 581.62원의 유류세가 부과되고 있다.
이는 세전 경유가격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운송업계의 경영난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농어업용, 연안여객선, 항공산업 등 산업분야에는 유류세가 감면되고 있다.
화물·버스업계는 유류세 폐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2차 집회와 함께 전면적 운행중단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