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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택시 올 스톱 ‘카운트다운’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2-06-15 22: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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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업계, 20일 전면파업…요구사항에 정부는 난색
택시업계가 예고한 전국 택시 운행중단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전국택시연합회,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노조연맹, 민주택시노조연맹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는 오는 20일 서울광장에서 생존권 사수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고 이날 하루 전국의 택시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

택시업계는 정부에 ▲LPG값 안정화 ▲요금 인상 ▲클린디젤, CNG로 연료 다변화 조치 ▲택시의 대중교통 인정 법률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1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10월, 12월 중 전국단위 총파업을 연이어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택시업계는 “택시요금은 3~4년간 동결된 반면, 주요 운송원가인 LPG 값은 28%, 차량가격은 21%, 인건비는 21%가 상승돼 고사위기에 처해 있다”며 “생존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나 정부가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부 및 관련업계는 난색을 보이고 있어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선 LPG 공급사 측은 물가안정을 꾀하려는 정부 정책에 순응해 국제도입가격 상승분 등 인상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6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도 LPG가격은 2000년부터 자율화된 품목으로 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택시의 연료 다변화를 놓고도 입장차이가 크다. 택시업계는 LPG가격이 고공행진을 계속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CNG(압축천연가스)나 연비효과가 높은 클린디젤을 대체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시의 경우 CNG차량 개조비용 50%를 지원하고 있고 경기도와 서울시도 CNG택시 보급을 위해 관계부처에 건의문을 제출했다. 하지만 환경부와 시민환경단체, LPG업계 등이 CNG택시의 안정성 문제 등을 이유로 크게 반발하고 있어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택시의 대중교통 인정 법률 제정도 국토해양부가 어려움을 표하고 있어 택시업계의 지속적인 건의에도 불구하고 제자리걸음이다. 또 요금 인상도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사정이 다르고 물가인상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결의대회에는 전국의 개인택시 16만대와 법인택시 9만대 등 25만대 대부분이 참여할 예정이어서 전국적으로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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