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지역 택시사업구역 통합문제를 놓고 양쪽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심한 ‘진통’을 겪고 있다.
국토부는 6월말 KTX천안아산역을 공동사업구역으로 먼저 지정하고, 일정 기간 경과 후 양 시의 사업구역을 전체 통합하는 안으로 직권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천안 택시업계는 국토부가 추진하는 천안과 아산 택시사업구역의 전체통합은 지역 현실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안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2010년 작성된 합의서의 이행을 촉구했다.
당시 합의서는 국토부와 충남도, 아산시, 천안시 관련 공무원과 양쪽 시 택시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양 시의 운송수입금을 조사해 차이가 하루 대당 1만원 초과 시 수입 규모가 적은 지역에서 사업구역을 양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천안 개인택시와 법인택시업계 종사자 2700여명은 지난 4일 하루 운행을 전면 중단한 채 국토부 앞에서 상경 시위를 벌였다. 천안 택시업계는 통합으로 갈 바엔 차라리 원래대로 개별사업구역으로 하자는 주장이다.
반면 아산 택시업계는 빠른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아산시는 “대다수 시민들은 천안시와 아산시가 2004년 역 이름으로 진통을 겪어온 뒤 지금까지도 보이지 않은 갈등이 있으나 택시사업구역은 지역민들 편익과 직결되는 만큼 운수단체 이익보다 시민들 이익과 편의를 우선시한다면 택시사업구역 통합반대는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아산·천안과 비슷한 형태의 2004년 광명시와 구로구, 금천구와 최근의 홍성·예산군의 통합사례에서처럼 사업구역 통합 후 이용객은 물론 운수종사자들 불만이 접수된 사례가 없어 합쳐야한다는 것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이용객 편익은 물론 아산·천안 택시의 수입증대로 서로 윈윈(Win-Win)하며 더불어 살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