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세권 선 지정 후 전체 통합안 제시…양 시 합의 미지수
국토해양부가 KTX천안아산역을 두고 촉발된 충남 천안과 아산지역의 택시사업구역 갈등에 대해 오는 6월말까지 직권조정 의지를 밝혔다.
21일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004년 천안과 아산 경계지역에 KTX천안아산역이 들어서면서 촉발된 양 시 택시업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6월말까지 절충이 이뤄지지 않으면 직권조정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최근 ▲천안·아산 전체사업구역 통합 ▲KTX천안아산역 공동사업구역 지정 ▲KTX천안아산역 심야시간(오후 10시~오전 6시) 공동사업구역 지정 등 3가지 대안을 내놓은 데 이어 역세권 선 지정 후 전체 통합안을 최종 제시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최종 조정안은 'KTX 천안아산역사 구역을 우선 통합하고 일정기간 경과 후 최종적으로 양 시 전체구역을 통합한다'는 안이다.
국토부 관계자와 천안·아산시 부시장 등은 23일 모여 최근 국토부가 제시한 조정안에 대해 담판을 짓기로 했지만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국토부 관계자는 “23일은 우리가 제시한 안에 대해 양 시의 의견을 듣는 자리”라며 “조정안 가운데 ‘일정기간’을 어떻게 정할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종 시한으로 합의한 6월 말까지 최대한 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천안시는 전체통합까지의 기간을 정하는 대신 양 시의 운송수입금 차이가 1만원 이내로 좁혀지는 시기로 통합하자는 입장이다. 택시업계 수입금은 2010년 조사 당시 천안은 26만6589원, 아산은 21만4090원이었다.
반면 아산시는 “완충기간이라고 할 수 있는 '일정기간'은 의미가 없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라며 “즉시 전체통합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양시의 이해가 크게 엇갈려 조정이 쉽지 않다”며 “최종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6월말 직권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