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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본부장 김달식)는 지난 12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7000여 명(경찰추산 4000명)의 노조원이 참가한 가운데 ‘경유가 인하, 운송료 인상, 표준운임제·노동기본권 법제화, 수급동결 사수, 화물운송노동자 투쟁선포 결의대회’를 열었다.
화물연대는 지난 2월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 투표권자 총 1만590명 가운데 6012명(56.7%)이 투표에 참가해 4848명(80.6%)이 찬성하면서 총파업을 가결했다.
화물연대는 국토해양부·고용노동부 등 정부와 정유·운송업체에 대해 ‘노동기본권 보장’과 ‘표준운임제 도입’ ‘운송료 인상’ ‘산재보험 전면 적용’ ‘기름값 인하’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지입제와 불평등한 위수탁 계약으로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리조차 박탈당한 채 일해 왔다”며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 유지와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화물운송노동자들에게도 노동3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운임제도에서는 화주와 운송·주선사가 일방적으로 운송료를 결정하고 있다”며 “덤핑계약과 최저입찰이 난무하기 때문에 운송료가 인상되기는커녕 삭감되고 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화물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비용인 기름값·도로비·타이어·각종 윤활유·보험료·차량유지비와 적정 생활비가 보장되도록 표준운임제를 법제화 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경유가격은 10년 사이 4배 가까이 폭등했는데 운송료는 제자리걸음이거나 삭감됐고, 화물차량 가격과 타이어값, 보험료, 도로비 등은 해마다 오르고 있다”며 “하지만 운송료는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매한가지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유류세와 각종 세금, 준조세 폐지로 기름값을 낮출 수 있고, 정유사 독과점 구조를 깨야 하며, 고환율 정책을 바로 잡을 것”을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정부와 정유·운송업체에 대해 이 같은 요구를 제시해 놓고 있으며, 앞으로 40일간 대답을 기다리고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6월 말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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