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연합회, 정부대책 없으면 30% 감축운행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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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로 ‘서민의 발’ 역할을 하는 노선버스의 정상적인 운행이 위태위태하다.
전국버스연합회(회장 이준일)는 지난 22일 연합회 회의실에서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고유가로 노선버스의 정상적인 운행이 한계에 왔다고 주장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가 고유가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적자노선 위주로 30% 감축운행을 실시하기로 결의해 앞으로 상황에 따라 국민의 교통불편이 우려된다.
버스업계는 최근의 고유가로 유류비가 전체 업계에 월 195억원, 연간 약 2300억원이나 증가, 경영이 매우 위태롭고 인건비·정비비 등 기타 운송원가의 상승으로 더 이상 누적되는 적자를 감당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버스업계는 자구책으로 ▲적자폭이 큰 노선의 운행감축 등 구조조정으로 운송원가 절감 ▲유류비 절약을 위한 공회전 최소화, 급출발·급제동 금지 ▲에너지 절약을 위한 대국민 버스 이용 홍보 ▲시외버스 인터넷 예약·예매 확대 및 교통카드 시행으로 이용 국민의 편의 증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버스사용 연료에 대한 유류세 전액 면제 ▲유가 인상에 따른 노선버스 운송원가 인상분에 대한 재정 지원 ▲물가상승을 반영한 ‘버스요금의 조속한 인상’ ▲경유가격이 리터당 1800원을 초과할 경우 인상분의 100%를 보조하는 ‘유가 연동보조금제도 시행’ ▲노선버스의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등 대책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 같은 호소에도 불구, 대책이 없을 경우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적자노선 위주로 30% 감축운행을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전국버스연합회는 전국 시내·시외·고속버스 530여 업체(보유대수 약 4만4000대)로 구성돼 있어 적자노선 감축 운행이 실현될 경우 국민의 심각한 교통불편이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