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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버스업계, 준공영제 도입 강력 촉구
  • 교통일보 전국부
  • 등록 2005-10-07 23:5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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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실상 파산상태, 이대로 가다간 공멸" 주장
부산지역 시내버스 업계가 사실상 경영 '파산상태'라며 버스 준공영제의 도입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하병권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7일 부산시청 국제회의 실에서 열린 부산교통포럼 창립1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부산시 시내버스체계 개선에 관한 제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시내버스 운영의 심각성을 토로했다.

그는 "공공재인 버스교통이 정책적으로 거의 방치된 결과 수송수 요의 감소와 운영수지 악화, 서비스 저하, 승객 감소의 악순환이 거 듭되고 있다"며 "시내버스를 안정적인 교통수단으로 유지하기 위 해서는 공적관리와 공적부담 형태의 준공영제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부산지역 시내버스는 35개 업체, 185개 노선에 2천759대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수송인원과 교통분담률은 해마다 떨어져 지 난 1997년 300만명 수송에 50% 분담률을 보이다가 지난해에는 그 절반에도 못미치는 140만명 수송에 분담률 23.7%로 급감했다.

하 이사장은 "승객감소에 따라 연간 440억원의 운송수입 감소가 예상되며, 전년 대비 경유비의 33% 인상으로 연간 240억원의 추가 부담이 불가피하다"며 "여기에다 인건비 상승과 지원 미비 등으로 삼중고가 아니라 '사중고,오중고'의 위기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고 호소했다.

하 이사장은 "서울과 대전처럼 버스교통에도 공개념을 일부 도입해 준공영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버스업계의 구조조정과 비효율 노선 폐지, 감차 등을 추진하고 환승할인제와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도입 등 인프라 정비와 함께 서비스 향상에 나서야 한 다"고 강조했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노선운영은 버스업체가 담당하지만 총괄적인 관리는 부산시에서 담당, 버스업체에 대해 적자분을 보전해줌으로써 일정수익을 보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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