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해 7월 본격 단행했던 대중교통 개편 사업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행자위 홍미영 의원(열린우리당)은 서울시 교통체계개편 이후 운송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해 7월 교통개편 이후 하반기에만 1천13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는 2천3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이는 교통개편 이전의 2.5배에 달하는 수치다.
홍 의원은 "서울시가 기본적인 수입·비용 등 수지분석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재정지원규모가 크게 늘어날 것에 대한 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권오을 의원(한나라당)도 교통개편 이후 준공영제 운송수지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권 의원은 "서울시는 운송적자가 환승에 따른 시민편익 발생분과 인건비, 유류비의 인상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준공영제 도입과 시행과정에서 운송원가에 대한 정확한 산정과 버스업계의 경영개선 등 운송수지에 대한 준비부족이 원인"이라고 발표자료를 통해 밝혔다. 특히 올해말에 실시하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이후 이 적자폭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정복 의원(한나라당)도 경기도 지역을 제외한 버스 개편의 미완성을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미 수도권뿐 아니라 충청권까지 단일 교통권으로 묶이고 있는데 서울시만 별도의 대중교통 개편안을 만든 것은 운영수지에서도 비효율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