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클린디젤택시 연비 LPG보다 2배 높아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2-02-02 00:19:47

기사수정
  • 3개월 시범 운행 결과 발표…환경성도 더 우수
 
클린디젤택시 연비가 액화석유가스(LPG)와 비교해 두 배가 높고 환경성 측면에서도 더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기계연구원(KIMM) 정동수 그린카 연구센터장은 KIMM과 전국택시연합회 주최로 1일 서울 파이낸스센터에서 열린 '‘대구시 클린디젤 택시 시범사업 결과 발표회’에서 “클린디젤택시의 연비는 평균 11.84㎞/ℓ인 반면 LPG택시는 5.97㎞/ℓ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대구 클린 디젤택시 시범사업은 클린디젤택시의 연비, 출력, 경제성, 편리성, 내구성을 측정하기 위해 작년 10월14일부터 올해 1월13일까지 3개월간 진행됐다. 대구택시조합 소속 5개 택시회사에서 현대차 ‘i40’ 클린디젤 왜건형 5대와 ‘NF쏘나타' LPG모델을 대상으로 각각 10만 km 정도를 주행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정 박사는 “현대차의 공인 환경성 측정 결과를 보면 클린디젤택시가 LPG 택시에 비해 일산화탄소(CO) 배출량은 2.5배,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은 10% 이상 줄어드는 등 연간 종합 환경비용 분석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냈다”며 “디젤 택시가 활성화되면 에너지 절감은 물론 탄소세 부담을 줄이는 데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박사는 또 “클린디젤택시의 연비가 좋기 때문에 정부가 LPG택시와 같은 세금혜택을 클린디젤택시에 적용할 경우 디젤택시 1대당 연간 연료비는 약 830만원으로 LPG택시의 1161만원보다 331만원 절약되며, 세금 부분면제 시에도 연료비는 916만원으로 245만원 덜 들게 된다”며 “기존 LPG택시에만 적용됐던 면세 혜택을 클린디젤택시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병석 대구택시조합 이사장은 “경기 침체 및 LPG가격 급등으로 택시업계는 고사 직전에 와 있다”며 “클린디젤택시가 LPG에 비해 연비와 경제성, 환경성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하다는 점을 직접 체험했으므로 택시업계 입장에서는 경쟁력 높은 연료의 선택권 확대가 곧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또 “정부가 택시와 동일한 자동차운수업종인 버스와 화물에 대해 경유, CNG 등 유종 구별 없이 세제지원을 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택시의 경우 LPG에만 세제지원을 하고 있다”며 “소비자의 연료 선택권이 제한돼 있으며 다른 운수업종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