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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인프라 2020년까지 30%로 확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2-01-30 21: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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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경쟁력 강화·국민편익 향상 기대
스마트교통체계(ITS) 인프라가 2020년까지 현재의 두 배인 전국 도로의 30%까지 확대된다.

또 도로-차량 간, 차량-차량 간 통신할 수 있는 차세대 ITS(지능형교통체계) 인프라도 지금보다 7.5배 많은 1만5000개로 늘어난다.

국토해양부는 30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27차 회의’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ITS란 기존 교통체계에 첨단 IT(정보기술)와 자동차 기술을 융합해 실시간 교통 정보를 개발·활용하는 저비용·고효율 교통 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우선 스마트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ITS 인프라를 대도시권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2015년까지 ITS 관련 예산을 국토부 도로부문 예산의 2% 수준으로 확대, 작년 기준으로 전국 도로 대비 14%인 ITS 인프라를 2020년에는 30%까지 늘릴 계획이다. 올해 책정된 ITS 예산은 전체 도로 예산 7조7000억원의 0.6%에 불과한 480억원 규모이다.

또 2020년까지 신규 국도 약 640㎞를 건설할 때 ITS를 패키지로 구축해 사업 비용 절감을 도모하기로 했다.

아울러 작년 기준 2천개인 도로-차량 간, 차량-차량 간 통신할 수 있는 차세대 ITS 인프라를 2020년까지 1만5000개로 7.5배 늘려 교통사고, 장애물 정보 제공, 차로이탈 경고 등 도로 안전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누구나 쉽게 공공기관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정보 유통표준(Open-Platform)을 구축하는 한편 위치 기반 정보,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매체를 적극 수용해 소비자 맞춤형 교통정보개발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ITS가 확대되면 전자·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 위주의 동반성장 효과가 발생해 고용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교통혼잡, 사고, 물류비용이 절감돼 연간 약 11조8000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한다. 온실가스 배출도 약 12%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는 향후 교통예보 서비스 등 차세대 콘텐츠 확대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ITS 수출지원 전담기구를 설치하는 등 ITS 분야를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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