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연료 다양화 시급…클린디젤에 세금면제를!“
  • 강석우
  • 등록 2012-01-17 17:15:29

기사수정
  • 홍명호 전국택시연합회 전무이사/물류학 박사
 
최근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은 자동차 배출가스 및 연비에 대한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클린디젤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연비와 환경성을 동시에 개선한 차량의 개발·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세계적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친환경 및 녹색성장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친환경 차량 구입 시 세제지원 및 관공서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택시차량 연료의 경우 정부 관계자 및 택시종사자 대부분이 ‘택시 연료는 곧 LPG’라고 인식하고 있어 택시 연료의 유종 다양화에 대한 검토나 논의가 전무한 실정이다.

현재 정부는 택시와 동일한 자동차운수업종인 버스에 대해 차량 연료로 경유와 CNG를 사용토록 하고 화물 역시 경유와 LPG를 사용토록 세제지원을 하고 있다. 이와 달리 택시에게는 LPG만 사용토록 세제지원을 하고 있어 소비자의 연료 선택권이 제한돼 있으며 다른 운수업종과 비교 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다고 할 것이다.

또한 전국택시연합회가 택시 연료 유통구조 및 가격체계, 국내외 수송용 유류의 세금 및 보조금 그리고 국내외 친환경 연료 실태를 조사 분석한 결과, 택시연료의 유종 다양화가 절실한 실정이다. 환경성을 보더라도 대기오염의 주요인인 CO2 발생은 경유가 휘발유, LPG보다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자료 또한 클린디젤이 휘발유 엔진보다 환경성은 물론 경제성도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구지역에서 실시한 클린디젤택시 시범사업 결과, 연비 12㎞/L가 넘어 6㎞/L에 불과한 LPG택시를 압도했다.

하지만 클린디젤차(경유) 또는 하이브리드차(휘발유)가 택시차량으로써 경제성이 있으려면 LPG 대비 상대적 세금 비중이 큰 휘발유, 경유에 대한 전액 세금 면제가 불가피하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휘발유, 경유, LPG 등 수송용 유류의 세금은 유종별 차이가 있지만 해외 선진국 수준이며, 에너지세제 개편에 따른 유류세율 상승분에 대한 유가보조금을 지난 2001년부터 버스, 택시 및 화물 등 운수업계에 지급하고 있다.

현재 클린디젤택시 연료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전액 면제할 경우, LPG 택시와 비교 시 대당 연간 360만 원(100대 업체 기준 3억 6000만 원)의 연료 절감 효과가 있어 택시업계 경영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환경 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환경 친화적 자동차의 대상 차량을 분류하고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현재 하이브리드 차의 경우 신규 구입 시 최대 310만 원의 세제지원을 하고 있어 형평성 차원의 클린디젤차에 대한 세제지원을 위한 관계 법령 등의 개정이 시급하다.

미래의 친환경차량은 전기차임이 분명하다. 주요 자동차 선진국들도 전기차 개발 및 시범 운용을 서두르고 있으나 충전인프라, 고가의 차량, 전력공급 능력의 한계와 화석연료를 전기에너지로 전환 시 발생하는 환경문제 등을 고려할 때 전기차 실용화와 보급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해 볼 때 클린디젤 및 하이브리드 택시는 향후 전기택시로 가기 위한 교량적 역할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먼저 정부 주관 하에 시범사업 등을 통한 경제성 및 환경성 등에 대한 이해당사자의 검증을 거치고 차량 구입 및 연료에 대한 세제 및 금융 등의 지원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론적으로 택시 연료의 유종 다양화는 유종 간의 가격 경쟁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택시업계의 경영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소비자 주권도 행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이 글은 한국교통연구원이 발간한 ‘교통연구’ 제18권 제4호에 게재된 ‘택시 경영개선을 위한 택시연료 유종 다양화 방안’의 결론 내용입니다. 전문가의 엄정한 심사를 거친 우수 연구논문을 수록하고 있는 교통관련 전문학술지인 ‘교통연구’에 이 논문이 실렸다는 것은 향후 정책대안으로 이슈화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편집자 주>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3.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9.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10.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