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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서울시, 교통카드 정산 시스템 놓고 '갈등'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1-12-08 07: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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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레일, 별도 시스템 구축 추진…서울시, "중복 투자" 반대
코레일이 별도의 교통카드 정산 시스템인 '글로리정산센터' 구축을 추진하자 서울시, 한국스마트카드 측이 반대, 갈등을 빚고 있다.

7일 서울시, 한국스마트카드 등은 코레일의 '글로리정산센터'가 구축될 경우 교통카드 정산 시스템이 2개가 생겨 예산이 낭비되고 시스템 운영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코레일은 2013년부터 수도권전철·공항철도·KTX에 대한 요금 정산 사업을 자체적으로 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스마트카드에서 발행하는 'T-MONEY'카드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글로리카드'를 발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수도권 대중교통(서울시내버스·마을버스·지하철1~9호선·수도권전철·공항철도)에 대한 요금 정산은 스마트카드가 일임하고 있었다.

코레일이 추진 중인 글로리정산센터는 전국호환용 교통카드, 운임징수장치, 운임정산센터로 구성된 코레일의 자체 교통카드 시스템이다.

코레일은 지난 10월말 삼성SDS 컨소시엄을 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선정, 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사업비는 약 300억원 규모로 연말까지 시스템 분석,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에 시스템 구축과 시험 운영을 거쳐 2013년 초 시스템을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코레일은 이를 통해 정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정확한 영업정보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서비스를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 한국스마트카드 등은 이미 한국스마트카드 정산 시스템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 글로리정산센터 구축을 할 경우 중복투자와 대중교통 시스템 혼란의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카드 관계자는 "현 정산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데 똑같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중복 투자로 예산을 낭비하고, 수도권통합거리비례제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산효율이 떨어지고, 정산 결과가 맞지 않을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어 대중교통 시스템에 일대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 관계자도 "정산 시스템을 운영하려면 서울메트로, 시내외 버스회사 등 많은 교통관련 업체들과 협의가 필요한데 협의가 안된 상태에서 시스템 구축을 시작했다"며 "2개 정산 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이를 검증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돼 관련 업체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서울시와 스마트카드의 주장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스마트카드와 2004년 작성한 계약서에 2012년 말 계약기간 종료시 코레일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협력할 것을 명시했다"고 반박했다.

그동안 코레일은 교통카드 운임정산을 위해 한국스마트카드에 연간 약 70억원의 수수료를 지급해 왔으나 내년 말이면 이에 대한 계약이 만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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