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체제 개편 이후 올 상반기 발생한 적자액이 이미 1천억원을 넘어섰다. 올해 말까지 적자규모는 2천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돼 고스란히 국민 부담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5일 서울시가 국회 행자위에 제출한 국감자료에 따르면 서울시가 버스운송업체의 적자를 메워주기 위해 지원한 금액이 올 8월말 현재 1천2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태로 가면 올해 말까지 2천억원에 이르는 시민들의 혈세가 버스회사들의 적자를 메우는 데 들어갈 전망이다.
서울시는 유가 상승과 인건비 상승으로 적자가 누적됐다고 밝혔지만, 적자규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데다가 현실적으로 별 뾰족한 대책도 없어 문제의 심각성이 더하다.
서울시가 버스업체들에게 이처럼 막대한 재정지원을 하는 명분은 교통운영의 공공성 확보다. 그러나 한 조사에 따르면 대중교통체제 개편 전 대중교통 이용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22.4%이었던데 반해 개편 후 30.4%인 것으로 나타나 정작 시민들의 만족도는 크게 상승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7일 서울시에 대한 국감에서 국회 행자위 소속 의원들은 버스 적자 문제를 집중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