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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택시' 전국 확대…정부-업계 '엇박자'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1-11-02 09: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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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업계, 수입금 감소·안전문제 등으로 '시큰둥'
 
정부가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경차 택시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택시업계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어 실현 여부가 불투명하다.

1일 택시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19일 지난해부터 시범운영 중인 1000cc 미만 경차 택시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여객운수사업 규제합리화 방안'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경차택시 요금과 경차 택시 부제 제외, 사납금 인하 등의 '경차택시 활성화 세부 추진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기사 급여와 수익성 문제 등을 이유로 경차 택시 도입을 반대하고 나서 정부의 경차 택시 확대 계획은 실제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경차 택시는 경기도 성남시가 지난해 2월 24일 22개 택시업체에 999㏄ 기아차 모닝을 한대씩 배치, 22대로 시범운행을 시작했다. 기본요금 1800원에 주행요금은 187m당 100원으로, 중형택시(기본요금 2300원, 주행요금 144m당 100원)의 77.3% 수준으로 시범 운행 초기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일부 승객들이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경차 택시 이용을 외면하고 있는데다가 사납금이 일반택시와 큰 차이가 없고 수익금은 크게 줄어 택시회사와 기사들 모두 운행을 외면했다. 일부 택시회사들은 아예 경차택시를 운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강릉시에서도 지난해 4월 창영운수가 경차택시 2대를 도입해 시범 운영에 나섰지만 도입 3개월 만에 전면 중단했다. 창영운수 관계자는 "기존 중형택시에 비해 협소한 공간으로 인한 운전기사의 피로감과 안전문제, 수입금 감소 등으로 경차 택시 운행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택시업계는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자는 정부의 취지는 좋지만 그동안 시범운영 결과 택시기사들뿐 아니라 일부 승객들조차 경차 택시를 외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경차택시는 예산 낭비만 불러오는 꼴로 실효성에 의문이 간다"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부제 완화와 사납금 보조 등을 통해 경차 택시를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경차 택시를 도입하려는 업체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택시업계는 운행을 기피하고 있지만, 승객들은 경차 택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남시가 경차택시 도입 1년을 맞아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경차택시제도 전반에 대해 응답자의 64.6%(종합만족도 5점 척도로 환산해 3.57점)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이용할지를 묻는 항목에 '타지 않겠다'는 응답이 17.2%인 반면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82.8%로 나왔다.

경차택시 선호도 역시 65.5%로 그렇지 않은 응답자 13.7%보다 3배 이상 많았다.

이용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요금이 79.8%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일반택시에 비해 경차택시의 수익은 업체 38.4%, 운전기사가 11.2%(하루 1만521원)를 각각 손해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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