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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 운전자를 더 불편하게 만들자"
  • 강석우
  • 등록 2011-06-28 05:2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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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럽 주요도시, 도심 교통량 억제책 속속 도입
'교통지옥'으로 유명한 서울이나 뉴욕에서는 어떻게 신호체계를 고치고 차선을 넓혀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운전자 편의를 개선할지 고민한다. 미국에서는 빈 주차장을 찾아주는 스마트폰 앱도 인기다.

반면 유럽인들은 발상 자체를 달리했다 - "운전자를 더 불편하게 만들어서 차를 못 끌고 나오게 하자."

27일 외신에 따르면 최근 몇년새 유럽의 주요 도시들이 도심 교통량 억제 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 차보다는 보행자 친화적인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차로 축소, 교통 부담금 부과, 주차공간 제한, 고유가 등의 정책을 동원해 교통량을 줄이기에 열심이라는 것이다.

빈과 뮌헨, 코펜하겐은 '차 없는 거리' 운영을 크게 확대했고, 바르셀로나와 파리는 자전거 도로를 만들기 위해 차로를 줄였다.

런던과 스톡홀름 중심부로 진입하는 차량은 꽤 비싼 '혼잡 부담금'을 무조건 물어야 한다.

독일에서는 탄소배출량 저감화 차량만 다닐 수 있는 '친환경 구역'이 확대 일로에 있다.

또 건물 신축 때 주차 대수를 정책적으로 제한하고 도로변 주차구획도 점점 없애는 추세다. 장애인용을 빼고는 주차공간이 아예 없는 건물도 늘고 있다.

한 때 '자동차 수도'라 불리던 뮌헨마저도 이제는 '보행자 천국'을 추구하고 있다.

취리히에서는 도심 진입로의 신호등 간격을 짧게 하는 대신 지하보도는 사라지고 있으며, 트램(전차) 운전수가 교통신호를 바꿀 수 있는 시스템도 도입해 전차는 더 빠르게 운행할 수 있도록 했다.

취리히에서 가장 번화한 뢰벤플라츠 구역 곳곳은 차 없는 거리로 지정돼 있고, 그나마 차가 다닐 수 있는 구간도 제한속도를 시속 20~30㎞로 적용해, 횡단보도와 보행신호를 아예 없애버렸다.

유럽의 기름값은 1갤런(3.8ℓ)에 8달러(8700원 상당)가 넘는 곳이 많은데, 이는 미국의 2~3배 수준이다.

유럽 도시 당국이 운전자 '고문'에 열을 올리는 목적은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다.

뉴욕 소재 교통개발정책연구소의 마이클 코드랜스키 글로벌연구팀장은 "유럽도 전에는 차량 소유 욕구가 높아 미국과 비슷한 속도로 탄소배출량이 늘어났지만 지난 10년간 의식변화와 확고한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취리히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차 없는 세대'는 40%에서 45%로 늘었고, 차량 소유세대의 활용도도 낮아졌다.

취리히 시의회 의원의 91%는 트램을 타고 출퇴근한다.

차 없는 거리가 도시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시각과 관련, 앤디 펠만 취리히 교통기획국장은 "차량 통행이 금지되면 보행자수가 30~40% 늘어난다"며 "그런 우려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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