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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車들의 대향연 '서울모터쇼' 개막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1-03-31 20: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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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개국 139사 참가…'친환경 기술' 각축장
미래형 차들의 화려한 '경연'이 시작됐다. '2011 서울모터쇼'가 31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4월10일까지(11일간) 열린다. 서울모터쇼는 2년마다 열리는 세계자동차공업연합회(OICA) 공인국제모터쇼로 올해는 국내 12개, 해외 23개의 자동차 업체를 비롯해 자동차 부품사 등 8개국 139개 업체가 참가했다. 이번 모터쇼는 '진화, 바퀴 위의 녹색혁명'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만큼 다양한 친환경 차가 출품돼 각 업체의 신기술과 미래 자동차 시장을 엿볼 수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 등 15개 브랜드에서 총 32종의 친환경차가 선보여 친환경 기술의 각축장이 됐다. 이번 모터쇼에는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차종이 27대에 달한다. 아시아에 첫 모습을 드러내는 차량은 22대이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월드 프리미어' 모델도 6대나 된다. '월드 프리미어' 모델은 현대차의 친환경 콘셉트카 HND-6(블루스퀘어), 기아차의 소형 CUV 전기 콘셉트카 KND-6(네모), 한국GM의 차세대 콘셉트카 미래(Miray), 르노삼성의 하반기 출시 예정인 르노 SM7 후속(쇼카), 쌍용차의 고속전기차 KEV2, 대우버스 BC211M 모델이다.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블루스퀘어는 미래지향적이며 친환경적인 디자인요소를 결합해 '스포티하면서도 럭셔리한' 스타일을 구현한 중형급 수소연료전지 세단이다. 블루스퀘어는 90kW 출력의 연료전지스택을 탑재해 34.9km/ℓ의 연료 효율성을 자랑한다.

블루스퀘어는 친환경 이미지를 어필하기 위해 공력 디자인을 기본으로 다이내믹한 스타일을 형상화했다. 내부는 물이 흐르는 듯한 감성적인 조형과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적용해 친환경차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네모는 소형 CUV 전기차로 기아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청자를 연상시키는 비취 빛의 정제된 보디컬러로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차명인 네모는 사각형을 뜻하는 한글 '네모'를 알파벳으로 표현한 것으로 차량 지붕에는 기존 자동차 디자인에서 볼 수 없었던 비대칭 형상의 파노라마 글라스가 적용돼 개방감과 함께 NAIMO(네모)만의 독특한 공간을 창출했다.

크기는 길이 3,890mm, 너비 1,844mm, 높이 1,589mm이고 2,647mm의 휠베이스 길이를 지녔다. 최고출력 107마력(80kw)의 전기모터로 움직이고 30kwh 리듐 폴리머의 배터리를 사용한다. 완전 출전 시 220km를 주행할 수 있다.
 
쉐보레 특유의 디자인 요소와 쉐보레의 미래 디자인 비전을 구체화시킨 콘셉트카로 쉐보레 브랜드의 역사적인 스포츠카에서 모티브를 얻어 디자인 됐다. 오픈톱 스타일은 1963년 '몬자(Monza) SS'와 닮았고, 가볍고 실용성을 앞세우는 특성은 1962년형 '코베어 수퍼 스파이더(Corvair Super Spyder)'와 같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한 측면의 에어로다이내믹 동체는 제트기의 모양과 흡사하게 디자인 됐으며, 르망(Le Mans) 레이서 스타일의 수직오픈형 시저 도어(Scissor door)를 통해 독특함을 배가했다. 1.6kWh 배터리를 사용해 두 개의 15kW 전기모터를 가동시켜 배기가스 배출없이 주행할 수 있으며 민첩한 가속력을 자랑한다.
 
'SM7 컨셉트'는 르노삼성과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협력 개발한 준대형 세단으로 'Man in Tuxedo-턱시도를 입은 남성'을 모티브로 디자인됐다. 권위와 강인함을 상징하는 전면부 그릴과 육상선수의 근육질 다리를 연상시키는 차체 바디를 고루 섞었다.정제되면서도 섹시한 카리스마를 담은 디자인으로 품격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이번 서울모터쇼에 공개된 SM7 콘셉트카는 실제 양산차와 95%이상 동일하다. 올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며 권위를 강조하면서도 역동적인 세련미를 더해 대형차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르노삼성 측은 말했다.
 
코란도C를 베이스로 개발된 순수 전기차. 쌍용차는 지난 2010 부산모터쇼에서 EV1을 선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성능이 대폭 개선된 전기차 KEV2를 선보였다.

KEV2는 120kW급 전기모터와 35kWh 350V 고전압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최대시속 150km/h, 총 180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쌍용차는 KEV2 기술을 접목시킨 '코란도C EV'를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별도 부스도 마련해 시승 기회도 제공한다.
 
e6는 5인승 크로스오버 순수 전기차로 최고속력이 140km/h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00km에 달한다. AD모터스는 전기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및 창출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BYD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AD모터스는 향후 e6를 통한 전기택시, 렌터카 등의 전기차 상용화 사업의 기반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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