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시내·시외버스 파업이 두 달 넘게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전북도당, 전주시민회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버스파업 해결과 버스 완전공영제 실현을 위한 전북시민사회단체 대책위'가 전주시내버스의 완전공영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지난 16일 오후 전북도의회 회의실에서 도내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버스회사 노조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버스 완전공영제 실시를 위한 토론회'를 갖고 "전주시민의 편의와 버스 파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완전공영제를 하루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삼형 사회주의노동자투쟁위원회 전북지역협의회 운수분회장은 "전북지역의 버스산업은 막대한 재정지원에도 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기형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며 "이의 개선을 위해서는 버스의 운영체제를 완전 공영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승희 진보신당 전북도당 사무처장도 "전주의 경우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시내버스 회사에 운송 보조금 명목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정산이 공정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같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버스 공영제가 시급히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소속 오은미 전북도의원은 "버스회사들이 적자 타령을 운운하면서도 운영권을 계속 쥐고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버스 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버스 완전 공영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문옥 전주시민회 상임위원장도 "전주시내 버스회사들은 대부분 영세해 과도한 보조금을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전주의 경우 불투명하고 불합리하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준공영제보다 양질의 서비스가 가능한 완전 공영제에 대해 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대책위는 이 같은 의견을 전주시와 전북도 등에 전달하고 '전주시내버스 완전 공영제 도입'을 강력히 촉구할 예정이다.
전북지역 7개 시내·시외 버스 노동조합은 작년 12월 7일 노조 인정과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취하 등을 요구하며 전격 파업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