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로 파업 두 달을 넘기는 전북 전주시 시내버스 노사가 '노조 인정' 문제에 대해 끝내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채 대화마저 단절해 파업 장기화가 우려된다.
7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파업 중인 민주노총 산하 전주지역 5개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지난 1일 이후 현재까지 6일째 중단되고 있다.
협상 중단은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사측에 대해 민노총이 "더는 소모적인 대화를 하지 않겠다"며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서 시작돼 상당기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
양측은 노조 인정 문제를 놓고 심한 설전을 벌이는 등 감정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어 대화 재개까지는 적지 않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아직 앞으로의 대화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으며, 그동안 중재역할을 맡았던 전주시도 일정한 냉각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물밑 접촉을 끊은 상태다.
특히 '노조 인정'은 한국노총과 민노총, 사측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인 데다 이번 파업의 핵심 원인이라는 점에서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전주시와 전주시의회는 이날부터 시민 불편을 줄이고 노사 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을 대폭 강화하기 시작했다.
전주시는 일선 학교의 개학에 맞춰 전세버스를 70대에서 120대로 늘렸으며 내달 2일부터는 이를 150대 안팎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버스 운행을 방해하지 마라"는 법원 판결로 증가하게 될 버스까지 합하면 운행률은 100%에 근접하게 되고, 이 경우 노조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전주시의회는 '시내버스 운영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고 전주시가 시내버스회사에 지급하는 119억원(작년 기준)의 보조금이 적절히 산정됐는지와 이 보조금이 목적에 맞게 쓰였는지 등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시의회는 시내버스 노선이 시민 편의에 맞춰 적절히 편성, 운영되고 있는지도 살펴볼 계획이어서 사측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으면 파업이 상당기간 지속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일단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양측이 다시 대화의 장에 나올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