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르포> "개인택시도 이제 ' 빛좋은 개살구'"
  • 강석우
  • 등록 2011-01-22 22:00:02

기사수정
  • 개인택시기사 강 씨의 하소연 "천정부지 LPG값 정부가 잡아줘야"
 
회사택시 15년, 개인택시 15년 등 30년째 서울에서 택시기사를 해온 강 모씨(55)는 요즘 경기가 어떠냐는 질문에 손사래부터 쳤다. 강 씨는 "커피 마시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을 아껴서 일해도 수입이 늘지 않는다"며 "그나마 나는 젊은 편이라서 낫지만 나이든 분들은 정말 수입이 적다"고 말했다. 개인택시 기사 평균 연령은 거의 60세다.

강 씨의 하루 일과는 세 차례로 나뉜다. 1차 근무시간은 오전 7시부터 정오다. 점심을 먹고 잠시 눈을 붙인 뒤 오후 4시부터 9시까지가 2차 영업시간이다. 저녁은 기사식당에서 해결한다. 그리고 다시 3차. 본격적인 밤 시간대 영업이다. 강 씨가 귀가하는 시간은 새벽 2시. 1, 2, 3차 영업을 합하면 하루 15시간가량 일한다.

강 씨는 "하루 수입이 대략 15만원 선이지만 가스비, 식대 등을 빼면 순수입은 7만원도 채 안 된다"며 "어떤 날은 5만원도 벌지 못한다"고 말했다. 2일 일하고 1일 쉬는 개인택시 기사들의 월 근무일은 20일이다. 산술적으로는 한 달 평균 순수입이 150만원 안팎인 셈이다.

근무시간은 길지만 실제 일하는 시간은 크게 줄었다. 경기악화로 주머니가 얄팍해진 고객들이 택시 이용을 기피한 데 따른 것이다. 강 씨는 "요즘은 2∼3시간 동안 돌아다녀도 한 명 태우기도 힘든 때가 많다"며 "가스값이라도 아끼려고 지하철역 인근 등지에서 마냥 기다린다"고 말했다.

강 씨는 "택시 수입이 줄어드는 근본 원인은 공급과다 때문"이라며 "수요와 공급을 맞추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택시를 20% 정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택시를 감차하면 지자체가 지원해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대로 보상만 해주면 그만둘 생각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강 씨는 또 지하철이 워낙 잘돼 있어서 택시의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되면서 동서로 이동하는 장거리 이용자도 줄었다. 버스전용차로제가 계속 확대되고 버스의 심야운행시간이 늘어나면서 심야 손님도 예전 같지 않다. 대리운전 기사들이 증가한 것도 택시운전사들에게는 위협 요인이다.

손님이 적다 보니 카드 결제로 인한 수수료까지 부담이 될 정도다. 결제금액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카드 수수료는 대개 2.4% 수준이다. 150만원을 결제하면 3만6000원가량을 수수료로 낸다. 카드 사용이 손님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내면 좋겠지만 전체 손님이 줄어 수수료만 떠안게 된 셈이다. 그는 "카드 사용을 장려할 수 있도록 수수료를 낮추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택시는 현실적으로 공공교통수단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고급교통수단으로 분류돼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다"며 "선거철만 되면 후보들이 달려와 무엇을 해줄 듯하지만 선거만 끝나면 안면을 몰수해 버린다"고 말했다. 그는 "택시들도 심야 도심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선에도 진입할 수 있게 해 운행 속도를 높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입은 정체되거나 줄어드는데 물가인상으로 지출해야 할 항목은 매년 늘어난다. 당장 LPG 가격이 치솟으면서 연료비가 급증했다. 강 씨는 "새해 들어 가스비가 갑자기 10% 정도 올랐다"며 "특히 겨울철에는 시동을 켜놓는 시간이 많은 데다 추워서 연비가 더 떨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나 지자체가 택시기사들의 수입증대와 처우개선에는 별 관심이 없으면서도 이래라저래라 규제는 많이 한다"고 푸념하면서 "LPG 가격을 정부가 반드시 잡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인택시치고 빚 없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개인택시도 이제는 '빛 좋은 개살구' "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나마 회사택시 운전기사들에 비해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도봉구,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주차난, 주민민원 한 번에 해결 도봉구가 국철고가 도봉역 하부(도봉동 59-1)에 총 34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 국철고가 도봉역 하부 공영주차장(도봉동 59-1)구는 중고차매매상사의 점용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해당 부지를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하고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이번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고가 하부의 어두...
  2. 택시업계 구인난에 노조가 기사 모집 홍보영상…임금도 공개 부산 법인 택시 업계가 코로나19 이후 심각한 구인난으로 존폐를 걱정하는 가운데 노조가 앞장서 택시 기사 신규 유입을 위한 홍보 영상을 만들어 눈길을 끈다.전국운수서비스산업노조 부산본부는 18일 유튜브 채널 '택시 0.2 TV'에서 '택시 기사들의 진짜 이야기'라는 제목의 동영상 예고편을 게재했다.추후 공개될 3편의 본영상에...
  3. 인천 부평구,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한다.대상지는 굴다리오거리, 부평구청사거리, 십정사거리 등 3개소의 교통사고 다발지점이다. 이들 대상지는 최근 3년간 모두 143건(굴다리오
  4. 광명시, 버스 정류소 새 단장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나선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동 편의와 안전을 위해 버스 정류소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시, 버스 정류소 새 단장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나선다시는 도비 30%를 지원받고 총 1억 4
  5.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지역 맞춤형 밀착 컨설팅으로 지원한다 정부는 이번 주부터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계획을 수립 중인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밀착 컨설팅’에 나선다. 정부는 이번 주부터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계획을 수립 중인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밀착 컨설팅`에 나선다.국토교통부는 지난달 8일 ‘사업제안 가이...
  6. 시흥시, 오이도역 환승센터 보행환경 개선 추진 완료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올해 총예산 2억 3천만 원을 투입해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많은 `오이도역 버스 정류소`의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시흥시, 오이도역 환승센터 보행환경 개선 추진 완료`오이도역 버스 정류소`는 연간 100만 명의 이용객이 이용하는데, 정류소 내 보도폭이 매우 좁아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큰 편이라 보
  7.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동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동시는 사업 시행을 위한 `고양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운영 조례` 안이 이번 달 18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7월 중 공포하고 8월부
  8. 현대로템, 우즈벡에 K-고속철 사상 첫 수출 국산 고속철도차량이 사상 처음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민관 합동으로 우즈베키스탄 철도청이 발주한 2700억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민관 합동으로 우즈베키스탄(우즈벡) 철도청(UTYㆍUzbekistan Tem...
  9. 국토교통부, “부천대장-홍대 광역철도 연내 조기착공” 국토교통부는 6월 18일 오후 사업시행자인 (가칭)서부광역메트로 주식회사(대표사 현대건설)와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민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는 6월 18일 오후 사업시행자인 (가칭)서부광역메트로 주식회사(대표사 현대건설)와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민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했다.대장-홍대선의 시점인 홍대입구...
  10. 생명 위협하는 ‘도로 위 흉기’, 국민권익위에 신고하세요 최근 발생한 화물자동차 관련 사망사고와 도심 심야폭주 등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토교통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17일부터 다음 달 31일까지 화물차 · 이륜차의 불법개조와 난폭운전 등 도로 위 공익침해행위에 대한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무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