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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버스교통 상생모델 구축 필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12-11 21: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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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운수산업연구원, 2020 버스교통 대응전략 모색' 세미나 개최
올해부터 2020년까지 정부의 철도망 개발 확충계획이 추진되면 버스교통 기능이 저하되고 대중교통 비용이 증대되므로 철도와 버스교통의 상생모델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버스연합회 부설 한국운수산업연구원은 9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 교통문화교육원에서 '2020 버스교통 여건변화 전망과 대응전략 모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재림(한국운수산업연구원장)·조규석 박사는 제1 주제발표를 통해 "버스교통은 1990년 이후 이용수요 감소와 경영악화, 서비스 저하의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특히 정부의 제2차 국가철도망 계획(2010~2020) 시행으로 더욱 큰 위기에 봉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재림 박사는 "지역간 철도망 확충계획에 따라 시외버스 전체 노선의 30%, 운행횟수 기준으로는 25%가 철도 영향범위에 놓일 것"이라며 "이로 인해 버스노선·운행횟수 감축, 서비스 저하 등 버스교통 기능이 저하되고, 철도 역시 이용승객의 요금 부담이 가중되므로 자가용승용차 이용 증대만 초래하게 돼, 정부가 원하는 목적 달성이 어렵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박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도와 버스교통의 상생모델 구축이 필요하다"며 "상생모델에서는 철도망계획만의 타당성 분석을 지양하고 대체수단인 버스교통 운영 비교, 버스수요의 철도 전환 시 손실에 대해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토대로 버스교통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장기적으로 종합대중교통망 계획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버스운송산업의 생존을 위해 △노선개발 및 노선탄력 운행 △서비스 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새로운 상품개발 △타 산업과의 업무제휴 등을 통한 버스이용객 확보가 급선무이며, 정부도 버스교통의 기능과 역할 제고를 위해 BRT, 버스전용차로, 버스운선신호 등과 같은 버스우선정책 시행과 버스교통 시설개선 지원, 버스산업 합리화 구조조정 등에 대한 투자 및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시마 시게루 일본 중앙대 교수는 제2 주제발표인 '일본의 신칸센 이후 버스교통 전개과정'에서 "일본의 경우 철도 교통망 구축에 대한 지나친 투자로 국철이 민영화되고 지방에서는 철도노선이 폐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일본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버스교통의 여건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버스사업자는 경영마인드를 바꾸고 기획·조사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정부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주제발표 후 김광식 성균관대 교수의 사회로 고칠진 국토해양부 대중교통과장, 노재택 전국고속버스조합 상무, 박종욱 교통신문사 편집국장, 이광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임삼진 서울대 교수,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6명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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