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택시 대수가 자가용 증가 등에 따른 지속적인 택시 수요 감소로 20%가 과잉 공급된 것으로 진단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의뢰로 '택시 총량 산정 및 택시제도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수행중인 (사)중앙경제연구원은 10일 열린 중간보고회에서 택시 총량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택시 총량 산정방식은 현재 면허를 받은 전체 택시 보유대수(5474대)를 기준으로 해 현재 실차율(47.99%)과 목표 실차율(55%), 현재 가동률(82.45%)과 안정적 가동률(90%) 등을 적용해 산출됐다.
산출 결과 제주도내 택시 시장의 적정 수준은 4376대로, 현재 20% 정도인 1098대가 과잉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현재 가동률이 2005년 90.55%에서 올해 82.45%로 저하되고, 안정적 가동률을 상향 조정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택시업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통폐합을 통한 택시업체의 대형화를 제안, 차등 지원을 바탕으로 구조조정을 유도해 최소 60대 이상 보유한 업체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공급과잉 해소 방안으로 제주도가 한시적으로 감차를 실시하고, 자발적인 감차에 나서는 업체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 검토를 주문했다.
이 외에도 ▲업무용 택시(biz Call) ▲관광브랜드 택시(Tour Taxi) ▲교통오지·교통약자를 위한 '복지택시' ▲택시이용쿠폰제 도입 등이 서비스 개발 및 다양화 방안으로 제시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정부에서 감차 재원의 50% 정도를 보조해 줄 경우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단계별로 택시 자율 감차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오는 2014년까지 택시 공급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택시공급 5개년 계획'을 내년 1월까지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