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에 인천시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6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이하 건교위)는 시 건설교통국에 대한 내년 예산안을 심사하면서 시가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에 앞서 해당 지역 주민의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미 기본설계비용으로 내년 예산에 3억원을 반영하고 '인천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운영 실태 분석 및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지역 7개 구간에 대한 중앙버스 전용차로 도입에 대한 추진 입장을 시의회에 전달했던 인천시가 난감하게 됐다.
인천시가 검토 추진하고 있는 중앙버스전용차로는 ▷경명로(북인천IC~계양IC 10.7㎞) ▷길주로(석남고가사거리~중동IC 7.2㎞) ▷호구포길(굴다리오거리~논현주공A 9.5㎞) ▷인주로(용일사거리~장승백이사거리 6.8㎞) ▷장제로(임학사거리~굴다리오거리 5.8㎞) ▷서곶길(완정사거리~가정오거리 7.8㎞) ▷경인ㆍ남동로(일신동삼거리~남동경찰서사거리 7.6㎞) 등 7개 구간 55.4㎞이다.
인천시는 이들 지역에 대한 공사비로 ㎞당 17억30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건교위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은 시의 자전거도로와 같은 지역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반드시 주민 의견 수렴을 선행한 후 시행을 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또 시가 내년 예산에 반영한 설계비 3억원 중 1억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2억원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한 기본설계 등을 해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