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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사에 서신배송·화물차 증차 허용해야"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0-11-03 22:4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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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경련, '택배산업 경쟁력 제고 위한 정책제언'서 주장
택배업계에 서신배송업무와 화물차 증차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일 '택배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보고서를 통해 "우체국이 독점하고 있는 서신배송업무를 다른 나라처럼 민간 사업자에게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체국택배와 달리 민간택배사에게만 화물차 증차를 허용치 않는 등 불공정한 시장구조로 인해 국내 택배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저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우체국택배의 매출액은 25.5배(112억원→2853억원) 늘어났으나, 18개 민간택배업체는 29배(8988억원→2조6147억원) 증가에 머물러 우리나라 전체 택배시장의 증가률인 3.2배(9100억원→2조9000억원)를 밑도는 등 매출 격차도 크게 벌어졌다.

전경련은 "미국 페덱스나 독일 DHL처럼 세계적인 물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우체국이 독점하고 있는 서신배송업무를 민간에도 허용해야 한다"며 "또 민간에만 적용되는 화물차 증차금지 등 경쟁제한적 규제도 풀어 공정한 시장경쟁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편지, 카탈로그 등의 서신류는 우체국만 배송할 수 있기 때문에 홈쇼핑업체는 상품과 카탈로그(서신)를 한꺼번에 보낼 수 있는 우체국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민간택배를 이용하면 상품만 보낼 수 있고 카달로그(서신)는 우체국을 통해 따로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민간택배가 우체국택배에 비해 시장경쟁에서 불리해 상대적으로 경영손실을 입고 있으며, 서신배송업무의 민간 개방없이는 다양한 상품·서비스 개발도 어렵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현재 일본은 2003년에 우체국의 신서편 사업을 민간에 개방했고, 미국·EU는 공공부문의 서신배송범위를 중량과 요금으로 제한해 일정부분을 민간이 참여할 수 있게 허용했다.

이에 따라 미국 페덱스사는 택배와 서신·문구 배송서비스를 결합한 사업모델인 'Kinko s'를 통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계 2만개 점포에서 24만여명의 고용을 창출했으며, 독일 '도이치포스트'는 1989년부터 우체국 서신배송업무를 완전개방하고 2002년 민영화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미국 DHL을 합병해 세계 최대의 물류기업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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