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구입시 세제혜택, 충전시설 지원 등 추진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자동차 가운데 100만대를 전기자동차로 보급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이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취·등록세를 감면해 주고 2000만원 한도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9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산 1호 소형 고속전기차인 '블루온(BlueOn)' 공개행사를 열고 새로운 내용의 '고속전기차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애초 2017년으로 예정했던 중형 전기차 양산시기를 2014년으로 3년 앞당기고, 배터리 교체형 전기차 개발도 내년 상반기까지 타당성을 검토하고 2012년부터 추진한다.
지경부는 특히 2015년 국내 소형차 시장의 10%, 2020년 국내 승용차 시장의 20%를 전기차로 대체해 2020년까지 100만대의 전기차(충전기 22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등의 전기차 구입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 공공기관이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동급 가솔린차와의 가격차의 50% 수준까지 보조금(대당 2000만원 한도내)을 지원키로 했다.
또 시장여건과 재정상황을 고려해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등 운행단계에서 각종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혼잡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등도 검토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 단위의 충전소 등 충전 인프라 구축 로드맵을 수립한 뒤 2020년까지 공공시설, 대형마트, 주차장 등에 충전기 220만대가 설치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012년까지 환승주차장, 간선도로 및 공공주차장 등에 지자체가 설치하는 충전시설에 예산을 지원하고, 2013년 이후에는 민간이 설치하는 충전시설에 대해서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배터리를 1∼2분 만에 바꿀 수 있는 배터리 교환소를 육성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내달 중 녹색성장위원회에 '그린카 로드맵'을 안건으로 올려 이 같은 정책 방향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