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마을버스 업체들이 통합거리 환승할인제 이후 경영상태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22일 서울시마을버스사업조합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전인 2004년 6월 하루 평균 639명이던 마을버스 이용객이 올해 4월 956명으로 50%나 증가했다. 이는 일 평균 이용객이 730명인 시내버스보다 많은 것이다.
하지만 2004년 7월 통합거리환승제 실시 이후 구조적인 환승 손실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는 것이 마을버스업계의 주장이다.
서울 시민이 교통카드로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1인당 600원을 부담해야 하지만 환승할인제 도입 이후 지하철이나 시내버스 등으로 환승할 경우 300원 미만을 낸다. 서울 마을버스 이용객의 환승율이 66%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승객 3명 중 2명은 300원 미만에 이용하고 있는 것.
이로 인해 1인 당 300원 정도의 손실을 떠 안고 있으며, 환승할인제 실시 이후 현재까지 6년 간 누적 손실액은 약 3000억원에 달한다고 마을버스업계는 주장했다.
또 서울시가 시내버스에 재정 지원을 집중하는 바람에 마을버스 업체들은 손실보전도 제대로 못 받고 있다.
현재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돼 서울시로부터 환승할인으로 발생하는 손실보전액이 대당 월 57만1677원에 달한다. 이에 반해 마을버스는 대당 운송원가(33만535원)의 80%인 월 26만원만 보전 받는 등 상대적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서울시는 시내버스 업계에 2800억원의 손실보전을 해줬지만 마을버스 업계에는 환승손실 보조금 명목으로 13억7000만원만 지원했다.
마을버스 기사들에 대한 처우도 열악할 수밖에 없다. 2002년 120만원이던 월 급여가 지난해에도 149만원에 머물러 시급 기준으론 따지면 최저임금 수준이다.
이에 비해 서울시의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월 평균 급여는 마을버스 기사의 2배가 넘는 월 330만원에 이른다.
기사 임금이 낮다 보니 친절 서비스 향상에 한계가 있으며, 비용을 줄이려고 초보운전자나 고령운전자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마을버스운송조합 관계자는 "환승할인제로 업계가 고사 직전에 있어 현행 표준운송원가 방식을 시급히 환승이용객수 제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