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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0월부터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버스노선 10곳이 신설된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8월 10일 운행을 시작한 광역급행버스의 시범운행 결과, 이용 승객이 늘고 승객의 만족도가 높아 노선을 확대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신설 노선은 수원(영통)~서울역 및 동탄~서울역 등 동남축 2개 노선과 양주(고읍·옥정)~잠실 등 동북축 1개 노선, 안산(단원구)·인천(남동구)~여의도 등 서남축 3개 노선, 파주(운정)~서울역, 고양(정발산)~강남역 등 4개노선 등이다.
국토부는 오는 8월 중순까지 사업자 선정을 마친 뒤 10월부터 확대 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역급행버스 사업자는 국토부가 버스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공개모집하며, 대중교통전문가 등으로 사업자 선정 평가단을 구성해 사업수행능력, 버스운영 안정성, 서비스 개선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사업자 모집 신청접수는 7월 26∼30일이며, 신청자격 및 방법, 사업제안 안내서 등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를 참조하면 된다.
국토부는 기존 6개 시범노선 이용객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248명 중 73%가 '만족'했으며 11.3%가 자가용에서 광역급행버스로 바꿔 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광역급행버스의 1일 이용객은 운행 첫날 8228명에서 10월 1만9915명, 현재 2만3677명으로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광역급행버스
기·종점 5㎞이내에 각각 4개 이내(최대 8개)의 정류소에만 정차해 운행 시간을 평균 15분 정도 단축시킨 버스. 기존 직행좌석형 버스는 편도 평균 36개의 정류소에 정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