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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달차 택배전환사업, 과연 잘될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06-01 05:3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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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거에 실패한 정책 되풀이하는 遇 범해서야
국토해양부가 택배업계의 차량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용달·택배 업계간 MOU를 체결, 용달차의 택배차 전환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정작 용달화물과 택배업계는 양쪽 모두 그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달차의 택배전환 정책은 이미 과거에 실패한 정책으로 이를 되풀이하는 우(遇)를 범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국토부는 용달차의 택배전환사업 추진을 발표하면서 지난 2006년과 2007년에도 이 사업을 추진, 현재 용달차 8만5000대 중 약 1만5000대가 택배 집배송용 차량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론 실패작으로 끝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에 택배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용달차는 국토부의 이야기와는 달리 수백대에 불과했다. 또 택배현장에서 운영되는 용달차는 지입형태로 운영될 뿐 택배차 수급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 사업이 실패로 끝난 이유는 과거 용달차에 비해 업무량은 2~3배 늘어났으나 이에 비례하는 만큼 수입을 올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당시 용달차가 택배회사에서 받는 배송수수료는 운임의 30% 수준으로 3000원을 기준할 경우 900원에 불과했다. 하루 100건 이상을 소화해도 기름값을 제외하고 월 200만원 수입을 올리기 힘들었는게 택배 전환 용달차사업자들의 말이다.

하루 100건 이상을 취급하기 위해서는 12시간 이상의 중노동을 감수해야 하는데, 용달차가 하루 2~3회 배송으로 10만원은 벌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택배차 전환 용달차사업자로서는 견디기 어려운 노동환경이었다는 것.

특히 용달차사업자의 상당수가 고령화인 점은 택배차 전환을 기피하는 큰 원인이 됐다.

또 대부분 택배차는 일정한 영업구역을 갖고 있는데 이미 기존 사업자가 좋은 영업구역을 모두 차지해 뒤늦게 뛰어든 택배차 전환자에게 좋은 영업구역이 배정되지 않는다는 점도 이들을 힘들게 했다.

과거에 택배 일을 했던 용달차사업자 김모(50) 씨는 "택배 일을 시작한 후 밤 8~9시까지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수입이 더 오를까 기대하고 택배 일을 시작했는데 일은 너무 힘든 반면 수입은 예전과 비슷해 그만뒀다"고 말했다.

그 당시에도 국토부는 '탑'설치 등을 무상지원했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용달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실패한 정책을 또 다시 추진하는 의도를 모르겠다"며 "이미 실패로 나타났던 만큼 특단의 대책 없이는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송수수료를 최소한 40% 이상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업계 관계자 역시 "정부의 노력은 인정하지만, 용달차와 택배차량은 근본적인 서비스가 다른 만큼 현재의 혜택으로는 정부가 의도하는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택배차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달차의 택배전환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달 27일부터 16개 시·도 용달협회에 '택배 전환센터'를 설치, 1차로 6월25일까지 용달사업자 가운데 택배전환 희망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이번에 택배로 전환하는 용달사업자들은 △탑제작비 250만원 융자 △탑도색비 34만원 보조 △3개월간 매달 약 30만원의 수익 보조 △택배 적응 교육훈련 등을 지원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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