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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철만 되면 택시공약 홍수…이번도 예외없어"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06-01 04:3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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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업계, "실제 이뤄진 것 없어 믿기 어렵다"

2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이 '택시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정작 택시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지자체장 후보들은 택시회사를 방문하거나 관련 단체 또는 택시기사들과 간담회와 갖고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택시업계의 민심을 잡기 위해 각종 선심성 공약을 내놓고 있다.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후보는 지난 19일 서울개인택시조합 서비스향상 다짐대회장을 찾아 택시민심을 달래며 지지를 호소했다. 오 후보는 그동안 버스·지하철 위주의 대중교통정책을 추진, 상대적으로 택시업계의 불만을 사왔다.

오 후보는 이같은 점을 의식해 "저는 택시업계에 죄가 많은 사람"이라며 "지은 죄를 잘 알고 있기에 늘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백배사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시장에 재선될 경우 시간 끌지않고 변화된 택시정책을 내놓겠다"고 공약했다.

오 후보는 "지난 4년간 임기에는 버스·지하철 위주의 대중교통정책으로 택시가 불이익을 받았으나 앞으로 4년간은 택시문제를 집중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며 "업계에 손해가 안가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장 후보뿐만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들은 너도나도 택시 종사자들의 '표심'을 잡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현명관 무소속 제주도지사 후보는 택시 감차 보상 현실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염홍철 대전시장 후보는 "법적 총량과 관계없이 택시 감차를 추진 하겠으며 택시업계에 실질적인 재정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대전시 조례를 제정 하겠다"고 밝혔다.

공약은 각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택시공급수요 조절을 위한 감차보상과 재정적 지원이 대표적이다.

지자체장 후보들이 택시를 향해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는 우선 택시기사는 물론 그 가족의 표까지 염두에 둔다면 직접적으로 적지않은 표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택시기사는 이동하는 홍보요원이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은 그 이상이다. 경기를 체감할 수 있는 직업군일 뿐만 아니라 승객들과 대화를 하기 때문에 여론에 민감하다. 한 마디로 택시기사들의 정치적 영향력이 높은 것이다.

실제 정치권에서는 여론을 움직이는 중요한 직업군으로 언론,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오피니언 리더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직원, 택시기사를 꼽는다. 지자체장 후보들은 '구전홍보단'인 택시업 종사자들과 그들의 전파력을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택시기사들은 선거철만 되면 지지를 호소하는 정치인들을 그렇게 곱게 보고만 있는 것같지 않다.

한 택시기사는 "선거철만 되면 택시를 위한 공약을 내놓고 있는데 실제론 그렇게 많이 이루어진 것이 없다"며 "정치인들을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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