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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사협상 막판 극적 타결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0-05-13 21: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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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업은 공멸' 인식…단협 수정·갱신키로
철도 노사 협상이 '철도 대란'으로 치닫기 일보 직전인 12일 오전 2시30분께 간신히 타결됐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는 11일 오후부터 12일 오전 2시30분까지 12시간에 걸친 마라톤 협상을 벌인 끝에 종전 단체협약을 수정·갱신하는 데 합의했다. 합의안에 조합원 동의를 얻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이날 오전 4시부터 예정됐던 철도노조 파업은 전면 유보됐다.

노사 양측은 그동안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던 ▲교대 근무자의 근무형태 변경 ▲근속 승진에서 신규직원 제외 ▲비연고 지역으로 전보 금지 ▲휴일·휴가일 조정 ▲근무시간 중 조합활동 등 핵심 쟁점에서 서로 상당 부분 양보해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잠정합의안에 조합원 동의를 얻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노조 측이 파업을 일단 유보함으로써 국민의 발인 철도가 마비되는 파국은 피한 셈이다.

전날까지 평행선을 달렸던 철도 노사가 막판 타협을 이뤄낸 것은 양측이 '파업은 공멸'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지난해 11월 파업에 이어 5개월만에 다시 파업에 나설 경우 ‘국민의 발’을 볼모삼는 집단이라는 비난여론이 제기될 수 있는데다 지난해 파업으로 190여명이 해고되고 1만1000여명의 조합원이 징계받는 등 '출혈'이 컸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공사측 역시 철도파업이 재발될 경우 노동계 전면적 투쟁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크고 상습파업 공기업이라는 오명을 쓸 수밖에 없어 당초 강경방침에서 한발 물러난 것으로 추정된다.

노사는 그동안 24일 자동 해지되는 단체협약 갱신을 위해 그동안 스무 차례 넘게 교섭을 했으나 전날까지 170여개 단체협약 조항 가운데 30여개 쟁점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난항을 겪었다. 노조는 협상에 진전이 없자 지난 7일 총파업을 예고하며 '작업규정 지키기'를 비롯한 준법투쟁을 벌여왔고 사측도 필수업무 유지인원 9500여명 외에 5100여명의 대체인력을 확보하는 등 파업에 대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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